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1997.04.21 00:00
  • 호수 171

쓰레기와의 전쟁⑸ - 당진군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위생매립장 올해 착공이 관건
읍면매립장 포화... 소각로 등으로 간신히 매립기한 연장
소각로 대기오염ㆍ음식물찌꺼기 해결 위해서도 하루가 급해

【충남지역신문협ㆍ당진】 지난해 당진군은 인근 서산시의 폐기물 무단방치사태를 보며 가장 우려했던 지역중 하나였다. 12개 읍면에 산재한 소형매립장들이 제각기 포화상태에 이르렀는데도 군이 추진중인 광역쓰레기 위생매립장은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가다가는 읍면 쓰레기장이 과포화되고 어디에도 쓰레기를 처리할 곳이 없어 도심 곳곳에 쓰레기를 방치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팽배했다. 게다가 일부 면민 사이에는 상대면에서 반입되는 쓰레기를 놓고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었다.
군 쓰레기 위생매립장에 대한 논의는 92년도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공유수면 매립지중 일부를 광역위생매립장으로 건설하자는 이 논의는 공유수면매립관리청인 농림부와의 협의등이 지연되면서 작년까지 무려 4년간이나 계속되었다.
농림부는 이 부지를 양도하는 조건으로 간척사업비 수십억을 납부하도록 군에 요구했으며 결국 군은 이런 조건을 수용하고 시급한 위생매립장 사업에 들어가기로 해 95년 11월 농림부의 양도양수승인을 얻었다.
군은 최첨단 시설로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며 매립, 재활용, 음식찌꺼기 처리, 소각처리를 일괄적으로 할 수 있는 이 위생매립장을 2011년까지 총규모 24만m2에 걸쳐 건설한다는 장기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중 군은 올해 6만7천118m2를 우선 설치하기위한 설계를 마무리하고 그동안 확보되지 않아 고심하던 국비 15억등 정부보조금도 받아내게 되었다. 비로소 위생매립장 추진에 불이 붙은 것이다.
군은 내년 상반기, 늦어도 하반기 안에는 92억원을 들여 이 6만여m2에 대한 1차 공사를 마무리해 쓰레기 반입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현재 군은 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설계심의와 금강환경관리청의 환경성 검토를 받고 있으며 도와 국토이용계획 변경승인을 협의중에 있다. 내부적으로는 이미 확보된 국비 15억과 도비 3억외에도 추경예산에 도비가 더 반영되도록 섭외중이며 군비 50여억원도 상정해 놓고 있다.
그러나 군은 이러한 심의절차가 생각만큼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예정부지인 송산면 가곡리지선 인근주민들의 지원사업요구에 대한 해결이 또 하나의 과제로 남아있어 고심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어쨌든 올해안에 매립장설치승인을 얻어 착공을 하는데에 지장이 생긴다면 그야말로 큰일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 규모가 큰 합덕ㆍ당진매립장은 내년쪾내후년이 바로 포화만기이다.
서둘러야 할 이유가 여기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읍면매립장에는 매립장 사용기한을 연장한다는 목적으로 금년까지 모두 10개의 소각로가 설치되어 가연쓰레기를 태우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불가피한 이유에서 출발한 소각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엄정한 쓰레기 선별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각종 대기오염을 유발할 가능성을 안고 있어 하루빨리 위생매립장 건설을 서둘러야 할 형편이다.
뿐만 아니라 군은 현재 올 2월까지 합덕 대생유기농산에 위탁해오던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민원에 따라 전면중단, 음식물 쓰레기가 매립 또는 소각과정에 무분별하게 섞여들어가고 있다. 그런데도 아직 군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서도 위생매립장 건설 때까지 별다른 대책을 갖고 있지 않다.
결국 현재 당진군내 모든 쓰레기 문제의 해법은 위생매립장으로 통한다. 그리고 또한 실제로 위생매립장의 건설이 쓰레기 문제의 많은 부분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틀림이 없다. 그래서 이 사업의 추진에 군과 군민이 모두 적극 협조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한편 위생매립장이 1차 건설되는 내년까지 적어도 1년이상 우리군이 환경정책의 공백속에 놓이지 않도록 군에서는 음식물쓰레기 처리 방안등을 계속 연구하지 않으면 안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