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폭력, 함부로 단죄해서는 안된다

학교폭력문제로 사회가 온통 시끄럽다. 듣기 민망하고 거북한, 심지어 끔찍하고 추악하기까지 한 온갖 사례들이 연일 언론매체에 오르내리고 있다.
우리 당진지역도 예외는 아니어서 지난 6월 한달동안만 해도 폭력, 금풀갈취, 가출, 절도 등의 사례가 80여건이 넘고 그중에서 선도처분이 아닌 형사처벌 된 학생만도 6명이나 된다고 한다. 정말로 걱정스런 일이며 대책이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부당국도 그 심각성을 인식했는지 부랴부랴 야단법석이다. 이미 학생폭력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이를 전담하는 검찰과 경찰의 조직을 편성, 배치해 놓은 상태다. 그리고 학생폭력단체를 범죄조직으로 간주하고 마구 잡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정부당국의 이러한 처사는 본말이 전도된 또하나의 폭력이다. 아무리 미워도 사랑으로 감싸 선도해야할 어린학생을 무슨 불구대천의 적이라도 되는양 전쟁을 선포한다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인식의 소산이요, 결과적으로 교육의 포기에 다름 아니다.
사실 학생폭력은 사회와 기성세대라는 토양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온갖 부조리하고 폭력적인 것들이 정당하게 통용되고 인정받는 우리사회구조가 폭력학생의 교실이며, 입시교육을 지상과제로 삼고 있는 우리의 획일적이고 억압적인 학교사회가 그들의 운동장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푹푹 찌는 교실에서 입시공부에 여념이 없는 수많은 학생들도 이 무자비한 사회의 희생자이며 그 강요된 대열에서 낙오한 비행학생들은 더 큰 피해자인 것이다.
따라서 정부당국의 이러한 강경한 조치는 좀더 심도있는 교육적 성찰을 요한다. 근본적으로 문제가 많은 교육제도와 도덕적 입시체계를 상실한 채 타락한 물신주의에 찌든 우리사회를 개혁하지 않고는 학생폭력을 비롯한 청소년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는 것이다.
임시방편적이고 대중적인 정책때문에 문제의 본질이 흐려져서는 안된다. 보다 민주적이고 자율적이며 다양한 교육공간을 가꾸고 건설하는 일에서부터 시작을 해야한다. 그리고 우선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학교와 사회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그들을 보살피고 도와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