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촌종합개발사업 농특세 35억 보조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어촌계 중심 올부터 2개년간
양식장ㆍ어민공동사업센터등 어업소득원 및 부소득원 개발사업 추진

대규모 공단조성으로 인한 바다 매립과 항만개발 등으로 어업전망이 불투명해진 군내 어민들에게 35억원의 농특세가 보조돼 어촌종합개발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당진군은 이에따라 ‘당진권역 어촌종합개발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8월 7개 어촌계장과 수산관계자들을 대상으로 1차 설명회를 가졌다. 기본계획(시안)에 따르면 올부터 2개년간 7개 어촌계를 중심으로 총 35억원(보조 95%, 자담 5%)을 투입, 어업소득원 개발사업과 부소득원 개발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난지도ㆍ교로ㆍ장고항 어촌계등 비교적 양호한 어업환경과 새로운 어업활동의 가능성이 큰 어촌계에는 수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어장과 양식장등을 우선 설치하고 가곡ㆍ고대ㆍ한진ㆍ신평 어촌계등 어업활동이 위축되고 아산항 개발계획지구로 고시돼 어항개발이 어려운 어촌계를 중심으로 어민공동사업센터등 어촌 부업시설을 설치해 어업외 소득원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에서 특징적인 것은 바다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보다 육상을 이용한 관광사업에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계획안은 다양한 관광활동을 위해 낚시터와 체험어장시설을 가능한 모든 어촌계에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당진의 바다환경이 개발에 따라 어업의 쇠퇴를 가져올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변모해가는 과정에서 어가 소득향상을 위한 새로운 자구책의 일환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대해 각 어촌계는 관광사업 중심의 개발계획을 일단 반기면서도 한정된 예산으로 부지확보문제나 운영문제, 기존상가가 형성돼 있는 지역의 경우 이들과의 상권경쟁에 나서야 하는 것등을 부담스러워 하는 눈치다.
물론 일부 어촌계는 이 사업에 크게 기대를 걸고 장기적인 전망과 체계적인 운영방식까지 세워놓고 예산이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어쨌든 이번 어촌종합개발사업은 사업의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침체된 당진의 어촌에 새로운 활력이 돼줄 것으로 대다수의 어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당진군은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주민요구사항을 최우선으로 놓고 자체심의를 거쳐 확정한 후 중앙수산조정위원회의 심의 및 사업순위 조정이 끝나는 대로 올해안에 사업착수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