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초대칼럼]이병성, ‘당진항’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칼럼
‘당진항’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병 성 / 당진항 지정 범군민 추진위원회 전문위원

“2001년 2월15일” 이날은 우리 당진에 있어 매우 뜻깊은 날이었다.
“당진항 지정을 위한 범군민 토론회”
우리 당진 최대 현안문제가 순수 민간차원의 노력에 의해 그 가능성을 확인받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성과에도 우리들의 마음이 가볍지를 못하고 답답한 이유는 무엇일까?
당진항 지정은 당진의 미래 비전을 위한 작은 시작일 뿐이다.
이 미래 비전을 위해 우리 당진인은 정치, 행정, 민의 등의 모든 역량을 하나로 결집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이 일을 추진함에 있어 반드시 행정과 정치가 앞장서 주도해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당진군과 충남도의 현재와 같은 소신없는 정치와 행정의 행태는 오히려 지역발전의 발목을 잡고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있어 답답하다.
그러면 우리의 최종 목표는 무엇이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우리의 지향 목표는 항만시설의 유치를 통한 지역산업 기반의 조성과 우리 당진을 구호만이 아닌 진정한 서해안 시대의 주역으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일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당진항의 지정과 항만시설의 유치 뿐만 아니라 항만(무역항)의 관리권이 그 항만이 속해있는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는 것이 필연적이다.
필자가 확인한 바, 부산항과 인천항의 경우 그곳 지방자치단체의 끈질긴 요구에 의해 금년 상반기중에 항만 관리권이 해당 지방항만관리공사로 이관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광양에서, 군산에서, 울산, 동해에서, 평택에서 항만관리권의 지방정부 이관을 주장하게 될 것이고, 정부는 형평성 때문에도 이를 이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때 우리 당진은 무엇을 달라고 할 것인가? 당진의 항만시설은 평택항에 속해 있고, 60여선좌에 달하는 국가부두는 평택에만 건설되고, 우리 당진에는 민간이 건설한 후 20여년간을 무상으로 사용하는 비관리청 시행 민자부두건설계획만이 수립되어 있기에 우리는 달라고 할 것도 없고 그들이 줄 것도 없는 형편인 것이다.
둘째,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미 필자가 주장한 바와 같이 우리는 평택항 종합개발계획의 전면 수정을 요구해 현재 평택지역에 건설 계획되어있는 항만시설의 일부를 당진지역에 건설토록 해야 한다.
현재 평택항의 항만 물동량은 자동차와 포스코의 철재류가 전부이고, 인천항의 가동율이 40%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에 미루어 볼 때 인천항에서 평택항으로 항만화물을 전이할 형편이 못 되고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전이된다 해도 경기 남부지역의 펄프와 원목, 충청권의 원목, 사료원, 부원료 등을 다 합쳐도 연간 3백만톤에 불과하며, 여기에 평택항 배후 1백여만평의 공단에서 향후 발생될 물동량이 전부이다.
반면 우리 당진의 항만수요는 현재 동부제강이 연간 약 200만톤, 한보철강이 A·B지구 가동시 약 7~8백만톤, 환영철강이 약 60만톤, 도합 약 1천만톤에 이르러 당장 6개 선좌 이상의 부두가 더 필요한 실정이며, 고대·부곡공단과 석문공단 약 5백만평에서 향후 발생될 화물을 합하면 2만톤급부터 5만톤급까지 약 20여개 선좌 이상의 부두가 필요한 형편이다. 그러나 해양수산부는 우리 당진지역이 IMF 이전에 이미 민자부두 건설계획이 수립되어 있음을 기화로 단 1선좌의 부두조차도 건설하여 주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인천항 등에서 이 지역 항만으로 전이가 가능한 항만 화물의 70% 상당이 충청권의 물량인 점을 감안한다면 현재는 물론 향후에도 평택항보다 당진항의 항만 수요가 약 3배 이상 더 많다.
그러면 우리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지역주민의 역할은 지금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다만, 우리 지방정부의 행정이나 정치가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고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야 할 것이다.
둘째, 당진군과 충남도의 지방자치단체는 이제부터라도 당진항 지정문제는 물론, 항만시설 유치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직접 나서야 한다. 그러기 위해 도와 군은 각기 이를 위한 예산을 편성, 확보하고 도와 군에 항만 정책과를 지금 당장 신설해야 할 것이다. 사정상 정 어려우면 항만정책과에 능력있는 사무관을 배치하고 지역에 있는 전문가들을 전문위원으로 위촉해 정책을 개발하면 될 일이다.
세째,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정치의 역할이다. 군의원, 도의원,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인들은 모든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고 행정을 설득, 이해시키고 잘못된 부분은 질타해 우리들의 요구를 관철시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역의 정치나 행정을 책임지고 계신 분들은 이 문제가 당진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점을 인식해 사전에 충분한 전문지식을, 아니, 본질만이라도 숙지해 어느 정도의 무장을 하고 해당 관련부처를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기 바라는 마음이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오지만 그 기회를 잡는 일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까닭은 무엇인가?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