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3.05 00:00
  • 호수 360

국화도 주민, 핵폐기물장 유치 신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생활권인 국화도, 석문 장고항서 불과 5㎞거리

국화도 주민, 핵폐기물장 유치 신청

당진 생활권인 국화도, 석문 장고항서 불과 5㎞거리
화성군과 의회는 일단 건의서 반려해
한전 유치공모 신청자 없어 재유치 추진될 듯

당진군 석문면 장고항에서 불과 5㎞밖에 떨어지지 않은 경기도 화성군 국화도가 핵폐기물 처리장으로 거론되고 있어 지역사회에 충격을 던지고 있다.
지난 2월23일 경기도 화성군은 우정면 국화도 주민들로부터 방사성 폐기물 관리시설 유치 건의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 건의서에서 “해양오염으로 어장이 황폐화돼 어업활동을 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섬의 이름을 지키기 위한 방안으로 유치를 신청하게 됐다”며 “나라를 위해 뜻있는 일이 되고 지역개발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주민 전체의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 건의서에는 국화도리 이장인 박복만(71세)씨 등 주민 22명이 서명했다.
이에 대해 화성군은 지난 2월26일 “국화도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방사성 처리시설을 유치하겠다 할지라도 환경 영향권에 있는 인근 지역과 ‘청정 화성’을 바라는 군 전체 주민들의 의견을 감안해 채택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건의서를 반려했다.
이에 앞서 화성군의회도 지난 22일 임시회에서 해당 지역이 해상도립공원으로 지정된 데다 자칫 화성군 이미지만 나빠질 우려가 있다며 국화도리 주민들의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 건의를 부결시켰다.
국화도리 주민들의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 신청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각계는 커다란 충격에 휩싸였다.
당진환경운동연합(상임의장 김중회)은 지난 2월28일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핵폐기물 처리장 국화도 유치신청사태에 대해 국화도를 생활권에 두고 있는 당진군민은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당진군민의 생활권인 국화도에 핵폐기물을 유치, 건설하려는 모든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신청 공모라는 미명아래 산업자원부가 일부 섬 주민들을 몇푼의 보상금과 특별지원금으로 유혹해 유치신청을 조작하려고 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조직적인 개입의혹을 분명하게 밝히고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당진군도 지난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핵폐기물 처리장이 행정구역은 달라도 사실상 당진군에 속한 국화도에 설치가 결정될 경우 그 여파가 엄청나리란건 자명한 일”이라며 “위치가 서해일출의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왜목 앞바다이며 연안을 따라 생업을 하고 있는 주민들과 상당히 근거리에 위치해 있어 핵폐기물 처리장으로서의 입지로는 적합치 않다”며 반대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했다.
국화도 주민들의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 신청이 일단 화성군과 군의회의 반대방침에 따라 반려됐지만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 신청에 따른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한전이 지난해 7월부터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신청을 공모했지만 마감시한인 2월28일까지 한 지역도 유치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음에 따라 추가 유치신청 접수나 다른 방식의 대상지 선정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화도는 보령시의 원산도, 삽시도와 태안의 가의도, 전남 영광과 진도, 전북 고창, 강원 양양 등 유치 논란을 빚었던 지역들과 함께 이후로도 계속 후보지 물망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정부와 한전측은 과거의 후보지 선정방식이 주민들의 격렬한 저항에 부딪히게 되자 3천억원의 지원금을 내걸고 유치공모방식으로 바꾸면서 주민들을 적극 설득하는 등 상당한 ‘열의’를 보인 것으로 알려져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 문제는 이후 또 한차례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