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4.02 00:00
  • 호수 364

충남발전연구원, 멋대로 운영 ‘자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 25명중 30명 비정규직

충남발전연구원, 멋대로 운영 ‘자인’

정원 25명중 30명 비정규직

충남도 산하 충남발전연구원(충발연)이 예산을 절감한다며 비정규직 연구원을 임용하는 등 비정상적이고 무원칙한 운영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충발연은 26일 도본청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고 정관과 직제개정을 통해 ‘1본부 2센터 5팀’을 ‘1실 3부 1소’로 기구를 축소 개편했으나 정원은 31명에서 37명으로 오히려 5명을 늘렸다.
이 가운데 연구직은 25명에서 21명으로 오히려 ‘감소’했으나 사실상의 연구직 인력은 ‘보강’됐다.
이처럼 구조개편 과정에서 정원이 늘어난 것은 정원상으로는 연구직이 25명이었으나 정식 연구직은 예산절감을 이유로 15명만 채용했고 나머지 10명을 30여명의 비정규직 연구 보조원으로 대체해 왔기 때문이다. 즉, 15명에 불과한 연구직을 21명으로 바로잡은 셈이다.
또 비정규직 30여명 가운데는 `비상임 상근위원'이라는 연구직의 책임자 격인 연구본부장과 연구위원 5명도 끼어 있었는데 이들은 비정규직으로서 연구분야의 굵직한 업무부터 연구 보조업무까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해 왔으나 그에 따르는 보수는 적고 책임마저 없어 소신행정이 어려웠던 것으로 밝혀졌다.
충발연은 이같은 비정상적인 정원운영을 바로잡기 위해 이번 기구개편에서 비 정규직 연구 보조인력 가운데 8명을 정규직인 기능직으로 전환하고 나머지 보조 인력은 개별 프로젝트 수행기간에만 고용하기로 했다.
또 연구실의 행정지원조직인 사무처에서 떠맡아 ‘간섭’ 논란을 일으켰던 연구 기획·조정업무와 연구결과 평가와 예산 등도 연구실 자체에 맡겨 연구조직 중심의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발연이 그동안에는 비정상적인 조직운영으로 연구인력의 사기저하 등 많은 부작용을 빚어왔다”며 “이번 기구개편을 계기로 연구조직이 실질적인 자율성을 갖고 정책개발에 열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