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NG 선박 항로 준설토 활용 서부두 평택땅 매립 계획 논란
“당진흙 퍼다 평택 줄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문방조제 앞 해상 20만 평 매립 계획 환경부 불허
국회의원실 “해수부에 음섬포구 친수공간 매립 요청”

당진LNG생산기지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서부두에 투기해 평택땅 확장에 사용할 계획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LNG 선박 항로 준설시 발생하는 토사를 평택시 관할로 확정된 서부두 매립지에 투기하는 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진지역에서는 당진바다에서 나온 준설토를 이용해 평택에 새로운 땅(매립지)을 만든다는 것에 상당한 거부감이 일고 있다. 지역의 정서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 대안이라는 비판이다.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당진LNG생산기지는 오는 7월 착공해 2025년까지 1단계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1단계 공사에서는 27만㎘급 LNG 저장탱크 10기 중 4기를 우선 완공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이와 더불어 액체 상태인 LNG를 기화해 송출하는 기화송출설비와, 해외에서 LNG를 들여오는 항만시설이 같은 시기에 함께 준공된다.

대형 선박의 통행을 위해서는 최소 15m 깊이의 수심이 필요하므로 항로 준설이 불가피한 가운데, 당진LNG생산기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한국가스공사는 항로 준설토를 어디에 투기할 것인지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당초 준설토를 이용해 LNG기지와 바로 연접한 석문방조제 앞 해상에 약 20만 평을 매립할 계획이었으나 환경부가 갯벌 생태계 보존을 이유로 이를 불허하면서 새로운 준설토 매립부지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해양수산부 입장에서는 기존 항만 매립 계획이 있는 서부두 매립지에 준설토를 투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평택과의 관할권 분쟁에서 패소해 평택시 관할이 된 지역에 당진에서 가져온 준설토로 새로운 평택땅(매립지)을 조성하는 것에 대해 당진시는 반발하고 있다.

박영규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지역정서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대안”이라며 “LNG기지는 당진의 대표적인 사업장이 될 예정인데, 당진바다에서 나온 준설토를 평택땅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면 당진시민들의 상당한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가스공사 측에서도 이 같은 지역정서를 우려해 준설토 매립부지를 고심 중이다. 한국가스공사 측은 “시민들의 정서를 고려해 당진지역 내 투기장소를 찾고자 당진시와 협의하면서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어기구 국회의원실 구본현 보좌관은 “음섬포구에 추진 중인 항만친수공간 조성을 위해 약 12만 평 가량을 매립할 예정”이라며 “우선적으로 이곳에 준설토 투기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04년 당진땅으로 확정된 서부두 매립지(서해대교 북쪽)에 연접해  선박수리시설 설치를 위한 매립지 조성을 해수부에 요청했다”면서 “어 의원은 평택땅 매립을 위해서는 당진LNG기지 준설토를 한 지게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2월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된 음섬포구 항만친수시설은 39만8000㎡(약 12만 평) 규모로 항만물류와 해양관광이 공존하는 친수공간 조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