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4.30 00:00
  • 호수 368

난지도 주민들 핵폐기장 유치 신청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에 문제 없어, 군 전체에도 이익된다” 주장

난지도 주민들 핵폐기장 유치 신청 ‘파문’

“안전성에 문제 없어, 군 전체에도 이익된다” 주장
군·군의회 “주민정서상 유치 불가” 통보
환경·시민단체 “군민 생명과 직결, 반드시 저지”

그동안 수면아래에 잠복해 있던 난지도 주민들의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 추진이 공식적인 신청서 제출을 계기로 본격화되고 있어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석문면 난지도리 주민들은 지난 20일과 21일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 신청서를 당진군과 군의회(의장 성기문)에 정식으로 제출했다.
신청서에서 난지도 주민들은 “정부와 한전의 유치신청공모를 접하고 관련기관의 자료와 설명, 우리 스스로의 토론과 판단결과 혐오성이나 안전성의 문제 등 피해는 전혀 없으며 오히려 우리뿐만 아니라 당진군 전체에 이익이 보장된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유치신청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달라”고 밝혔다. 이 신청서에는 난지도 주민 158명이 서명했다.
이에 대해 군의회는 지난 23일 신청서를 반려했으며 당진군도 24일 회신을 통해 불가통보를 보냈다.
군의회는 회신을 통해 “이 사안이 군의회에서 의결되기 위해서는 군의원의 소개를 얻어 청원서를 제출한 경우나 정부와 한전의 유치공모 신청절차가 이 시설을 유치하고자 하는 기초자치단체의 장이 지방의회의 동의를 받아 신청하도록 되어 있다”며 “절차상 맞지 않을 뿐 아니라 환경단체 등 군민의 대다수가 이 시설의 유치를 반대하고 있어 군민정서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당진군도 회신을 통해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문제에 대해 3월16일 지역주민 1천여명이 반대결의대회 및 규탄대회를 한 바와 같이 지역주민의 정서가 유치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대다수의 군민과 군민의 대표기관인 군의회에서도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는 반대입장이므로 유치는 불가하다”고 밝혔다.
또한 난지도 주민들의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신청에 대해 ‘당진화력 증설 및 핵폐기장 유치 저지 범군민 투쟁위원회(상임의장 김중회)’는 한전측의 사전개입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며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김중회 상임의장은 “한전에서 난지도 주민들이 처해있는 갖가지 어려움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것 같다”며 “전군민의 의지를 모아 총력을 다해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병빈 사무국장은 “난지도 주민들의 상황이나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신청은 더 큰 재앙과 어려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무모하고 이성적이지 못한 판단”이라며 “최악의 환경피해가 예상되는 문제인 만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당진참여연대의 조상연 사무국장도 “비록 난지도 주민들의 신청서가 반려됐다고 해도 오는 6월까지 유치를 신청한 자치단체가 없을 경우 난지도는 한전의 일차적 선정대상이 될 것”이라며 “군민 모두의 생명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핵폐기장 유치를 반드시 막겠다”고 밝혔다.
한편 핵 폐기물 처리장의 입지 요건은 부지규모 60만평에 24만평의 조성이 가능한 임해지역으로 1단계는 10만 드럼, 최종적으로 80만 드럼의 핵폐기물을 매립하게 되고 지역에 약 3천억원의 자금이 지원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