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대희, 서해안시대 도약의 기회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희 칼럼

▶당진읍번영회장
당진군개발위 부위원장
당진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

서해안시대 도약의 기회로

서해안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상징하는 서해대교 준공과 함께 고속도로시대가 활짝 열렸다. 아산만을 가로질러 놓여진 장대교의 걸출한 위용과 곧게 뻗어나간 큰길이 열리는 대 역사앞에 어찌 찬탄하지 아니하고 경하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마는 고속도로 유치운동 초기부터 실무를 맡아 참여해 오면서 생생한 과정들을 몸으로 지켜보아온 산증인의 한사람으로서 실로 오랜만에 현실로 다가온 커다란 결실을 바라보는 감회가 남다르지 않을 수 없다.
바야흐로 우리 당진의 위상을 크게 바꿔 놓게 될 서해안고속도로가 개통된 가운데 지역의 명운이 걸린 당진항 지정 운동이 한창 전개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난날 고속도로 유치운동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고 개발과정의 명암과 허실, 그리고 향후의 과제들을 조망해 보는 일이 결코 부질없지만은 않을 것이라 믿는다.

고속도로가 유치되기까지

서해안고속도로가 우리 당진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확정되기까지는 숱한 우여곡절과 오랜기간의 치열한 노력이 따라야 했다. 열거할 수도 없이 많은 각계인사들의 역할이 총동원되었고 군민의 한결같은 의지와 저력이 뒷받침되어 쟁취될 수 있었다.
고속도로 유치운동이 시작된 것은 지난 80년대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낙후된 지역개발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고속도로 유치가 필수적 관건이라 주창해온 당진번영회의 주도로 국토개발연구원 등에 건의하기 시작해 1986년에는 국회에 청원을 하기도 했었다. 이때의 청원서 제출을 위해 10여일간 혼자서 지역의 여러 사회단체 대표들을 찾아다니며 서명을 받았던 기억이 새롭다.
그후 3개의 노선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가운데 최종 결정단계로 접어든 1988년 말경에 이르러 거군적으로 유치운동을 확산시킬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읍·면 번영회장단 회합을 통해 범군민추진기구 결성 합의를 이끌어내고 1989년 초에는 군개발위원회가 발족하게 되었다.
이러한 동기로 발족된 개발위를 주축으로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다각적이고 끈질긴 노력을 질주한 끝에 당진경유노선 확정이라는 역사적 쾌거를 쟁취할 수 있었던 것이다.

개발의 명암과 허실

서해안 개발이 본격적으로 회자되기 시작한 것은 아마도 87년 대선 무렵부터일 것이지만 서해안고속도로 노선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개발의 밑그림들이 그려졌으리라 짐작된다.
소위 아산만권 광역개발계획이 다듬어지면서 서해안 신산업 벨트화 구상아래 당초 농지조성목적의 석문간척지 일부가 국가공단으로 변경되었고 고대·부곡지구도 아산국가공단에 추가되었는가 하면 수도권의 대체 항만으로 아산항을 인천항의 2~3배 규모로 개발한다는 구상도 나왔을 것이다.
이 무렵부터 개발프로젝트를 선점하려는 국가기관 및 재벌기업들의 각축이 시작되어 한때 서해안 개발의 선두주자로 부상했다 좌초한 한보철강단지와 당진화력발전소 등도 어렵지 않게 큰 터를 잡고 들어오는 계기가 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지역에서는 고속도로 유치 이후 획기적인 변화를 예비하고 있는 서해안시대의 도래에 주도면밀한 대비를 하지 못해 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각종 개발사업들이 매우 역동적으로 진행돼 왔지만 지역나름의 비전과 개발전략의 부재속에 상위계획이라면 거의 무조건적으로 무기력하게 수용해온 결과 소중한 터전만 제공했을 뿐 실익없는 남의 잔치판이 되어버린 허망한 현상이 되고 말았다.
개발의 삽질이 시작된 이래 광활하기 그지없던 천혜의 연안갯벌들이 모두 소멸되는 등 쾌적한 자연환경이 무분별하게 훼손되면서 대규모 공해시설들만 앞다퉈 몰려들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것이다.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고속도로 유치가 필요할지 모르나 자칫 고향을 잃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지도 모르지 않은가”라고 우려했던 어느 출향인사의 말이 새삼스러워진다.

향후의 과제들

새로운 도약의 기회인 서해안시대의 도래는 필연적으로 지역의 산업,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걸친 변화의 바람이 예고된 만큼 미리부터 면밀한 준비가 서둘러졌어야 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내년말 완전개통될 때까지이긴 하지만 고속도로 개통 이후 극심한 정체현상을 빚고 있는 교통문제도 애초부터 예견되었던 일이었다. 당초 공사구간이 당진IC까지로 잘못 설정된 정책오류와 함께 국도 및 연계도로망 확충이 미비한 채로 무리하게 개통시킨 도로공사측에도 책임의 일단이 있지만 이러한 문제들을 사전 예측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한 탓도 크다할 것이다.
지난 1996년부터 개발위에서는 최소한 서산IC까지 조기시공과 동시개통을 촉구해 왔으나 공기부족 등의 이유로 실현되지 못하고 말았다. 지금과 같은 교통대란을 완화시키려면 운산까지만이라도 임시개통을 앞당기는 것이 최상의 방책일 것이며 연계도로 확충도 시급히 서둘러야 할 것이다.
고속도로 시대로의 진입은 그동안 부진했던 공단입주 촉진의 기폭제가 되어 공업화가 급속하게 이행되는 등 지역의 산업구조에도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주류를 이뤄온 농·수산업의 비중이 줄어들게 되어 농업은 전래의 미작중심에서 근교형 농업쪽으로 눈을 돌려야 할 계제이고 간척과 공단 등에 어장을 빼앗겨 쇠락의 길로 접어든 수산업은 어장확보의 돌파구를 찾아야 하며 수도권과 접근성이 좋아진데 따른 구매력 유출과 상권이탈로 유통분야 역시 위축이 불가피하리라 관측되기도 한다.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소중한 삶의 터전을 내어주면서 많은 것을 잃은 대신 이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될 시점인 것이다.
오늘날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대두된 당진항 지정문제는 그 요체가 아산만 유역 전체를 포함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의 분리독립과 관할권을 이관시키는 일이다. 국제무역항 지정요건을 충족하고 있는만큼 제이름을 찾아야 할 당위성과 소명의식 아래 기필코 쟁취함으로써 향후 해운항만산업 발전의 기반을 구축해야만 될 것이다.
관광자원이 절대 부족한 처지에서 관광객 유인효과 등 엄청난 메리트와 가치를 지닌 명물로 우뚝 선 국내 최대의 서해대교야말로 대단한 호재가 아닐 수 없다. 우리지역의 관광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관점에서 송악IC 인근에 규모있는 관광단지를 개발해 각지에서 몰려오는 관광객들이 머물며 즐길 수 있게 하고 주변에 산재한 기존의 관광자원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관광산업 진흥대책을 서둘러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밖에도 사회·문화·생활환경측면 등 제분야의 변화에도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때 새롭게 도래하는 서해안시대를 실질적인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