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5.28 00:00
  • 호수 372

비위생매립장 정비 예산확보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읍·면 곳곳에 산재, 심각한 환경문제 야기

용역결과 당진·합덕매립장 정비 90억이상 소요

지난해 5월 당진군 광역쓰레기위생매립장이 완공됨에 따라 사용이 중지된 읍·면 비위생매립장의 정비가 시급한 환경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당진군이 이들 매립장에 대한 정비계획용역결과 읍·면에 산재해 있는 비위생매립장을 모두 정비하기 위해서는 1백억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 예산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당진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해 5월 송산면 가곡리에 군단위 위생매립장의 1단계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12개 읍·면에 산재해 있는 17개소의 비위생매립장의 사용을 중지했다.
그런데 이들 비위생매립장은 침출수 차단시설 등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단순매립장으로 그동안 악취·화재위험, 각종 해충 등의 발생에 따라 주변 주민들로부터 민원이 끊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장기간 방치할 경우 지하수 오염 등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이들 비위생매립장의 정비가 시급하다는 판단 아래 지난해 9월 당진·합덕매립장을 비롯, 읍·면 비위생매립장의 정비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에 들어갔다.
7개월간의 조사를 거쳐 지난 4월 최종 발표된 용역결과에 따르면 군은 매립량이 10만㎥가 넘는 당진·합덕매립장의 경우 총 97억8천여만원을 들여 침출수를 방지하기 위한 차수시설과 가스 포집공, 지하수 오염 감시정 등을 설치하기로 했으며 나머지 면단위의 소규모 매립장에 대해서는 개소당 5천만원을 들여 복토와 우수배제시설 등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즉, 산재해 있는 비위생매립장을 모두 정비하기 위해서는 1백억5천6백만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군은 매립량이 많아 오염위험이 높은 당진·합덕매립장의 경우 당초 쓰레기를 모두 위생매립장으로 옮겨서 처리하는 방안과 현지 안정화 처리방안 등 두가지를 놓고 검토했으나 이송처리할 경우 사업과정에서 악취 등 또다른 환경문제를 야기할 우려가 높은데다 개소당 1백억 이상의 예산이 필요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안정화시키는 방식을 택했다.
군 관계자는 “이송처리하는 것이 환경적으론 가장 바람직한 방안일 수 있으나 이에 소요되는 예산이 위생매립장 하나를 새로 건립하는 예산과 맞먹어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해 현지에서 정비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군은 용역결과에 따라 당진·합덕매립장의 정비에 필요한 예산중 48억여원을 국비로 충당하기로 하고 지난 3월 환경부에 예산지원을 요청한 상태이며 계획대로 예산이 확보될 경우 내년도부터 이들 매립장의 정비사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대면 등 나머지 소규모 매립장 15개소에 대해서는 개소당 5천만원(도비 2천만원)을 들여 지난해 신평, 송악 등 4개소를 정비한데 이어 올해 3개소를 정비하고 나머지 매립장도 연차적으로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들 비위생매립장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심각한 환경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막대한 예산이 필요해 군재정 형편상 어려움이 있는만큼 국비확보에 주력해 내년부터 정비사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