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06.11 00:00
  • 호수 374

[농사정보]수확후 감자는 2~3주 환기시킨 뒤 쌓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라목손류 농약사용은 특별히 주의하도록

감자 수확 및 저장 요령

■수확
수확적기는 잎이 누렇게 변할 때부터 완전히 마르기 직전이다. 너무 일찍 수확하면 수량이 적고 품질이 떨어지며, 늦으면 감자가 썩기 쉽다.
4~5일간 날씨가 맑고 습하지 않을 때 작업하는 것이 좋다.

■저장
○저장전 처리
수확 직후 감자의 호흡열이 심하므로 바로 쌓지 말고 직사광선을 피해 환기가 잘되는 곳에 2~3주간 넓게 펴 보관하되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알맞은 온도는 15~21℃, 습도는 90~95%이다.
○본저장
여름철은 환기가 잘되는 시원한 장소, 겨울철에는 0℃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보온·저장토록 한다.
썩은 감자는 즉시 제거해야 하며 너무 높이 쌓으면 무게에 의한 상처가 우려되므로 가급적 상자저장이 좋다.

농약안전사용 기준 준수

■농약안전사용과 안전농산물 생산
○농약 뿌리기 전에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읽어보고 안전사용 기준을 지킨다.
○약 뿌릴 때는 마스크, 고무장갑 및 방제복을 착용하고 바람을 등지고 뿌린다.
○적용대상 작물과 해충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다른 농약과 섞어 뿌릴 때는 반드시 혼용 가능여부를 확인한다.
○아침, 저녁 서늘할 때 방제 작업을 하고 제4종 복합비료(영양제)와 농약을 섞어 뿌리는 것은 약해의 원인이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작업이 끝난 후에는 몸을 깨끗이 씻으며 중독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안정을 취하며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받는다.

■파라퀴트액제 안전사용
○상 표 명 : 그라목손, 파라코
○독성구분 : 보통독성(보통 독성이나 경구 흡입독성이 강함)
○적용잡초 : 일년생 잡초 및 다년생 잡초
○사용방법 : 300평당 300㎖∼400㎖를 물 120ℓ∼160ℓ에 희석 살포
○특징
비선택성 제초제이며 토양과 접촉하면 바로 불활성화 된다.
침투성이 매우 강하여 약제처리 2시간 후에 비가 와도 약효가 떨어지지 않는다.
이 농약은 한 모금이라도 마시면 매우 고통스럽게 죽게 되므로 주의.
○주의사항
보호장비 착용후 살포하고, 깨끗이 씻는다.
약을 뿌릴 때에는 음식물을 먹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미스트분무기를 뿌리지 않는다.
비선택성 제초제이므로 잡초 이외의 작물의 잎에 묻지 않도록 살포한다.
쓰고 남은 약은 다른 병에 옮기지 말고, 사용설명서의 내용이 지워지지 않도록 하고, 음식물에서 멀리 떨어진 장소에 보관한다.
제초제를 살포한 방제기구는 반드시 세척한다.
이 농약은 가옥내에서 보관해서는 안되며, 잠금장치가 있는 창고에 보관해야 하며, 비농경지 및 도시지역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이 농약은 흡입독성이 매우 강하며 소량이라도 마셨을 경우 치료가 어려워 치명적이며, 중독증상은 오래 지속되고, 매우 고통스럽다.

■해독방법
○잘못하여 약액을 마셨을 때에는 곧바로 손가락을 목구멍에 깊숙이 넣어 토하게 한 뒤 진흙물(가능하면 훌러스어스)을 먹이고 즉시 가까운 병원으로 후송하여 의사의 치료를 받으십시오.
○원액이 피부에 묻었을 때에는 바로 물로 깨끗이 씻는다. 반복된 피부노출로 피부에 손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깨끗한 물로 씻고 바로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약액이 눈에 들어갔을 때에는 즉시 흐르는 물로 10~15분간 깨끗이 씻어내고 바로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자료제공 : 당진군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