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7.02 00:00
  • 호수 377

왜곡 역사교과서 불채택, 쿠마모토현 항의방문 취재기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매결연망 통해 자치단체가 촉구해야

일본내 불채택운동 불지펴

방문단이 무엇보다 값지게 생각하는 성과는 쿠마모토 시민들과의 교과서문제에 대한 교감이다.
첫날 저녁 쿠마모토현에서 열린 ‘방문단 환영회’에는 현교조, 부인유권자연맹, 역사교육자협의회 등 시민단체 회원과 현민 50여명이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공동선언문이 채택됐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교과서 문제가 일본의 재침략 야욕과 맞닿아 있다고 단정한다”며 “인접국민과 일본민 모두를 불행하게 하는 잘못된 선택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교과서 채택을 막는데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둘째날, 아라오시 노동회관 환영모임에는 시민 100여명이 모여들었다. 참석자들은 “한국인들이 이곳으로 끌려와 강제노동에 시달리다 광산이 무너져 무수히 많이 죽었다”고 실상을 전했다. 이들은 방문단에게 “일본의 교과서에는 이같은 만행이 쓰여있지 않다”며 오히려 “보다 강하게 일본정부를 꾸짖고 반성을 촉구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시민들은 또 “후소샤 교과서가 채택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도 잊지 않았다.
같은 날 야스시로시에서는 시민 30여명이 방문단을 맞았다. 이들은 방문단의 교과서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즉석에서 ‘교과서 네트’조직을 결성했다. 회장과 임원진을 선출하고 향후 활동계획을 채택했다. 활동기금도 모금했다.
이날 회장으로 선출된 후까다씨(51세)는 “충남방문단을 환영하는 의미로 방문일에 맞춰 조직을 결성하게 됐다”며 “함께 후소샤교과서가 채택되지 않도록 싸워 나가자”고 말했다. 따라서 쿠마모토현내 ‘교과서 네트’가 결성된 곳은 야스시로시외에 키쿠치시, 쿠마모토시(熊本), 히토요시(人吉), 아마크사(天草), 미나마타 등으로 늘어났다.
정수용 방문단장은 “짧은 일정이었지만 교과서 채택을 앞두고 있는 현내 자치단체와 행정기관에 압박을 가하고 양심적인 일본 시민들의 활동에 자극제가 된 것 같다”고 자평했다.

왜곡교과서 불채택 운동의 새모델
충남지역 10개 시·군시민단체 연대체인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대표로 방문단에 참여한 권정안(45, 공주대 교수)씨는 “방문단의 활동은 왜곡교과서 불채택운동의 새모델이 될 만하다”고 말했다.
권씨는 “일본의 한 시민단체 간부로부터 ‘한국은 일본의 각 지방자치단체 학교와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있는데 왜 한국 자치단체는 자매결연망을 통한 대응을 하지 않느냐’고 물어 왔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 98년 행정자치부 내부자료에 따르면 한국 자치단체와 일본 자치단체간 자매결연을 맺은 곳은 일본 큐슈지역만도 80여 곳에 이른다. 각 지역교육청과 학교별 자매결연의 경우는 숫자 파악이 어려울 만큼 많다.
방문단에 참여한 예산주민연대 성기원(36세) 사무국장은 “정부 차원의 종합대응방안이 마련되고 있는 동안 일본에서는 이미 왜곡 교과서가 지방자치단체별로 속속 채택되고 있다”며 “정부와 별도로 각 자치단체별 직접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