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7.16 00:00
  • 호수 379

평택 치우친 항만기본계획에 다시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된 74개 선좌중 평택에 54개, 당진에는 20개만 건설

평택 대부분 국가부두, 당진은 민자부두라 유치 불투명
“지역간 균형개발, 항만 효율 운영 고려되지 않아”

해상 물동량에 따른 항만개발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오는 8월 완공을 목표로 용역실시 중에 있는 평택(아산)항 기본계획(안)이 평택쪽에 편중된 개발계획으로 지역간 불균형 개발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최근 해양수산부가 관계기관 및 단체에 제출한 평택(아산)항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목표연도인 2011년까지 평택쪽에는 54개 선좌를 개발할 계획인데 비해 당진쪽에는 20개의 선좌만을 계획하고 있다.
더욱이 당진에는 사실상 실효성 없는 3천톤급 모래부두가 8개 선좌나 포함된 데다 나머지도 대부분 철강 등 원료부두이기 때문에 민자를 유치하지 못할 경우 단지 계획으로 그치고 말 것이라는 우려다.
이번 계획안은 당초 계획에서 송악지구의 5만톤급 1개, 3만톤급 3개, 한보부두의 20만톤급 1개, 5만톤 1개, 3만톤급 1개 선좌가 각각 축소됐으며 석문지구에는 3천톤급 모래부두 6개 선좌가 추가됐다. 지역민들의 관심을 모았던 석문지구에는 모래부두 이외에 2만톤급 일반잡화 부두 4개 선좌가 건설될 예정이다. 반면 평택쪽 항만은 일반잡화 부두를 중심으로 대부분 정부재정투자로 건설 계획이 잡혀 있다.
내항에 5만톤급 3개 선좌를 비롯해 2천TEU급 4개 선좌, 2만톤급 1개 선좌가 각각 추가되는 반면 5만톤급 1개, 3만톤급 2개, 2만톤급 2개 선좌가 축소된다. 즉, 당초보다도 당진쪽에는 2개 선좌가 줄어든 반면 평택쪽에는 3개 선좌가 늘어났다.
또한 평택 내항의 개발은 당진인근 해역에 상당한 환경오염을 유발해 각종 재해발생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계획안에서는 비록 이전의 갑문시설 계획을 취소했지만 아산만 방조제와 삽교천 방조제 바로 전면의 갯벌을 2/3 가량 매립해 조성함으로써 갯벌유실, 수해 등의 재해가 우려되고 있다.
당초 계획됐던 갑문시설은 입항능력이 30~40%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취소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항만 전문가들은 항만건설의 입지선정시 항로와 정박시 안전성, 항만운영의 효율성, 접근성, 분산성, 지역균형개발, 건설비용 등이 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함에도 이번 평택항 기본계획안은 지나치게 계획수립 당시의 수도권 물동량 분산만을 고려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번 계획안처럼 평택쪽에 항만이 집중될 경우 물류흐름의 혼잡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대형 항만에서 발생되는 소음, 비산먼지 등의 각종 항만공해가 발생해 민원을 야기함으로써 항만운영의 장애가 우려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일부터 인천항에서는 항만공해로 인한 민원으로 고철, 사료 부원료 등의 하역과 입출고 작업이 중단돼 화주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다.
당진해운의 이병성 상무는 “이번 평택항 기본계획안은 지역 불균형 개발과 함께 입지선정 및 항만건설 수요판단의 잘못으로 인해 아산만권의 항만운영 및 균형발전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 “항만운영의 효율성과 접근성, 분산성 등이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상무는 “당진지역은 고대·부곡·석문 공업단지 등 배후공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지구별로 항만개발 권역이 나뉘어져 있어 분산성이 뛰어나고 주민 거주지와도 충분히 떨어져 민원발생의 개연성도 적어 항만운영상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당진군에서도 “이번 평택항 기본계획안에서 당진쪽의 선석 부분을 많이 줄여놓았다”며 “평택 내항의 선석 수를 늘리는 것보다 석문쪽의 부두를 건설하는 편이 나을 것”이라며 해수부에 이 같은 지역의 의견을 적극 전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에서는 “평택항 기본계획안은 물동량 예측에 따른 선석수를 추정한 것일 뿐”이라며 “당진지역의 해당기업에서 자체 수요에 따라 민자부두를 확충할 경우 계획안과 관계없이 얼마든지 건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