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4 23:40 (일)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7.31 00:00
  • 호수 381

당진군, 평택항 기본계획 균형개발 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에 ‘수정보완 요구’ 의견서 제출

“선석수 조정, 준설토 투기장 전면 재검토돼야”
평택(아산)항 기본계획(안)에 대해 당진군에서 수정 보완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충남도에 발송했다.
이 의견서에서 당진군은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상의 평택항기본계획(안)과 신항만개발촉진법상의 평택항개발계획(안)은 제1차 전국항만기본계획과 마찬가지로 선석수, 국가재정투자, 준설토 투기장 등 계획전반에서 평택항 양안의 균형이 심히 상실돼 있다”며 “지역간 균형있는 개발계획 수립 및 선석수 조정, 국가재정투자, 준설토 투기장 전면 재검토 등”을 요구했다.
당진군은 “송악부두의 경우 부곡공단과 고대공단에 입주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당초 계획상의 5만톤급 5선석과 3만톤급 3선석을 유지해야 하며 철강·고철의 물동량 감소에 따른 배치계획이라면 감소분을 잡화·기계류 부두로 전환해 충남 서부권 물동량을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석문부두에 대해서도 “석문공단의 전면에 위치하면서 산업단지의 발생 물동량을 처리하는 목적 외에 당진지역의 구심적인 항구로서 충남 및 중부권 일반 물동량의 일부를 담당하면서 평택항의 항로를 분산시켜 체선과 대기비용을 줄이기 위한 보완항구로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군은 특히 “교로리 투기장과 장고항 투기장은 당진의 대표적 관광지인 왜목마을과 바로 인접해 있어 어떤 이유로든 받아들여질 수 없다”며 이 계획의 취소 또는 변경을 요구했다.
당진군은 이같은 내용의 의견서를 절차에 따라 충남도에 제출했으며 다음달에 있을 공청회를 준비하고 있다.
한편 평택(아산)항 기본계획(안)을 추진하고 있는 해양수산부는 지난 25일 자체 중간보고회를 가진데 이어 오는 8월 중 각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공청회에서 각 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한 후 최종보고서를 작성, 9월말~10월초에 해수부안을 확정하고 재정비 계획용역이 끝나는 10월쯤 항만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연내에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