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7.31 00:00
  • 호수 381

“경제성장율 능가하는 발전소 건설 타당한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병빈 사무국장
■질문 : 한전측에서는 캘리포니아 정전사태의 원인이 환경단체의 반대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환경단체에서 발전소 증설을 반대할 경우 그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지 않는가?
-답변 : 캘리포니아 정전사태는 발전소를 못짓게 해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민영화 과정에서 독점을 누리기 위한 경쟁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이다. 전력 생산시설은 민영화하되 공급은 국가에서 맡게 해야 한다는 것이 환경운동연합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질문 : 환경단체에서 원거리 송전에 따른 전력손실을 줄이기 위해 소규모 발전과 근거리 송전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건설부지 확보와 운송비용 등을 고려할 때 원거리 송전에 따른 전력손실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답변 : 소규모 발전과 근거리 송전은 경제적으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 환경오염 방지 차원에서 꼭 해야 할 시설이다.

■질문(전 부처장) : 환경운동연합에서 한전의 장기전력수급계획에 대체에너지 개발을 위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한전은 대체에너지 4만kW 확보계획을 갖고 있다. 그러나 풍력과 태양, 조력발전 등 대체에너지의 경우 계속 발전성에 있어 문제가 있다. 전기저장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답변 : 크린에너지를 4만kW 확보한다고 하지만 이는 선진국의 10%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러한 극히 적은 규모의 시설 계획은 대안 에너지 계획에 대한 의지의 부족을 드러내는 것이다.

■질문(전 부처장) : 발전소 증설은 경제발전에 따라 진행할 수 밖에 없다. 선진국의 경우 1% 남짓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존 발전설비로도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연평균 5∼7%의 경제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발전소 증설이 불가피하다.
-답변 : 경제성장은 7%를 예상하면서 발전소는 15% 이상 짓는 것은 과다하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