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0:31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08.06 00:00
  • 호수 382

‘당진화력 12호기까지 건설’ 발언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시민단체 “분명한 해명과 관련자 문책해야”

산자부 및 한전, 당진군, 국회의원에 질의서 내
동서발전(주) 당진화력건설처 관계자의 ‘당진화력 12호기 건설 기정사실’ 발언이 지역에 또 한차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25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당진화력건설처의 유종덕 부처장이 “당진화력 12호기까지의 건설은 기정사실로 보면 된다”며 “7·8호기도 곧 건설이 결정될 것”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당진화력 증설 및 핵폐기장 건설저지 범군민투쟁위원회(상임의장 김중회, 이하 투쟁위원회)’에서 즉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질의서를 발송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투쟁위원회’는 지난 8월1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당진화력건설처 간부의 ‘당진화력 12호 건설은 기정사실이며 7·8호기도 곧 건설될 것’이라는 발언은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며 “이는 군민을 무시하고 기만하는 처사로 사실여부와 저의를 분명하게 해명하고 관련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투쟁위원회’는 관계기관인 산업자원부와 한전, 동서발전, 당진군과 국회의원, 군의회 등에 사실여부 및 저의파악, 대응방안에 대한 질의서를 송부하고 답변을 요구하기로 했다.
또한 당진 참여연대(회장 최평곤)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군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5·6호기를 비롯한 발전소 건설 계획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당진화력의 오만함에 분노한다”며 “군민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고 있는 당진화력의 행태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온 군민이 하나되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당진참여연대는 “당진군은 12호기까지의 건설확정에 따른 입장을 스스로 밝히고 5·6호기를 포함한 모든 감춰진 진실을 군민에게 밝혀야 한다”며 “당진군 및 산업자원부에 대한 행정정보공개를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