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대의를 향한 힘찬 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숙 취재부장

투표-대의(大義)를 향한 힘찬 출발

후보자 등록으로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법정선거운동이 이제 며칠 후면 끝난다.

아마도 출마한 후보들은 투표 당일까지 속타는 심정으로 한표를 더 얻기 위한 선거운동을 계속할 것이다. 그러나 아마도 그날은 그들이 모든 유권자를 향해 고개 숙이는 마지막 날이 될 것이다.

누가 국회의원에 당선될 지 지금으로선 알 수 없지만 투표가 끝남과 동시에 그들은 대개 모든 것을 잊을 것이다. 심지어 유권자에게 한 말과 약속까지도. 만일 그들의 마음 속에 두고두고 사라지지 않는 것이 있다면 ‘아무아무개가 나를 등지다니’, ‘아무아무개는 나를 도와주지 못할망정 배신까지 하다니’ 하는 따위의 소위 어카심정일 것이다. 그 심정은 뒤집어 보면 자신을 측근에서 도와준 사람들에 대한 빚진 심정이기도 할 것이다.

이렇게 감정이 확대재생산되다보면 자신을 찍어준 주민은 고맙고 안찍어준 주민은 불편하기까지 할 것이다. 이렇게 하여 ‘찍어준 자들만의 국회의원’이 되어갈 것이고 도와준 사람들은 당선 일등공신으로 포상을 바라게 될 것이다.

그쯤되면 직접 민주주의 대신 자신의 권리를 대행할 대표를 뽑는다는 선거의 취지는 어디론가 사라지고 국회의원은 마치 뽑아준 집단의 수령쯤으로 되어가고, 낙선한 후보와 그 집단은 패배자라는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결국 그들 세력간의 배척과 갈등 때문에 지역현안이나 유권자와의 약속은 해결의 실마리를 잃게 될 것이다.

물론 생각하기도 싫은 상황이다. 하지만 이런 일은 지금까지 계속되어 왔다.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이겨나가야 할 장애물이 얼마나 많은지, 또 어떻게 이겨나가야 하는지 우리는 직시해야만 한다.

첫째, 후보자와 그들을 중심으로 한 집단의 페어플레이 정신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그들이 한결같이 공언한 바와 같이 진정으로 사심없이 지역과 나라를 위해 몸바칠 생각이라면 당락에 상관없이 결과에 승복하고 지역의 발전을 위해 화합해야만 한다. 당선자는 설령 1/3 득표로 당선되었을지라도 전체 유권자의 대표로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

둘째, 선거가 ‘당선된 집단의 기득권 확보’라는 분열의 씨앗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당선자쪽에서 먼저 과감히 ‘지역판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만 한다. 벌써 이번 선거캠프들을 둘러보며 그 일선에 건설업자들이 판을 짠듯이 포진한 것을 보고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행담도 개발과 한보정상화 등 큰 규모의 건설사업이 눈앞에 있는 마당에 이것이 당선 후를 염두에 둔 댓가성 결탁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앞으로 깨끗이 씻어나가야 한다.

세째, 유권자 역시 당선된 국회의원을 유권자 전체의 대표로 인정하고 함께 지역현안을 풀어가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그를 지역대표로서 끊임없이 감시하고 검증해 나가야 한다.

한마디로 모두 ‘대의(大義)를 위해 개인과 집단의 이익을 양보하자’는 것이다.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선거는 민주주의 꽃이 아니라 분열과 반목의 영원한 ‘원죄’가 될 것이다.

자, 선거운동은 며칠 후로 끝나지만 우리가 할 일들은 이제 비로소 시작이다.

그 시작은 개개인의 감정과 이익을 떠나 정확한 정보와 냉철한 판단으로 후보를 선택하는 투표에서 시작될 것이다. 그리고 이 시작에 동참한 사람만이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도 떳떳이 발언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