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가지각색 밑반찬과 자반고등어의 ‘보리밥정식’으로 인기몰이
송산면 삼월리 '미루나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칼한 조기·밴댕이 매운탕과 달짝지근한 병어조림
넓은 홀 내부와 주차장 마련돼 있어 단체모임 가능

 

송산면 삼월리에 자리한 '미루나무'(대표 구자명)에서는 꼬들꼬들 보리밥과 자반고등어, 자글자글 병어조림과 밴댕이매운탕,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삼겹살까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내부 홀도 넓고 룸도 따로 있는데다 주차공간도 넉넉해 단체 회식이나 모임을 하기에도 좋다.

병어회. 현재 메뉴판에는 없지만 예약 문의를 한다면 맛볼 수 있다.
병어회. 현재 메뉴판에는 없지만 예약 문의를 한다면 맛볼 수 있다.

손맛 잊지 않은 고객들

음식점 미루나무의 전신은 지난 2015년 당진문예의전당 근처에서 문을 열었던 '강화밴댕이'다. 순성면 봉소리 출신의 구자명 대표는 인천에서 밴댕이 식당을 운영한 친척에게 일을 배웠던 경험을 살려 밴댕이 전문점을 차렸다. 식당은 잘 됐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장사를 접어야 했다고. 하지만 그의 손맛을 잊지 못하는 손님들에게 연락을 받으면서 고민했고, 남편(최충묵 씨)의 고향인 송산면에 2021년 미루나무를 개업했다.

구자명 대표는 “관공서 직원 등 손님들이 많이 찾으면서 장사가 잘 됐다”면서 “요즘도 왜 식당을 멀리 옮겼냐면서 연락이 온다”고 말했다. 이어 “(식당을 옮긴) 이쪽에서는 밴댕이를 먹는 손님이 많지 않아 공식 메뉴에서는 밴댕이매운탕만 있지만 미리 예약을 하면 밴댕이무침을 그대로 맛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보리밥 정식
보리밥 정식
자반고등어
자반고등어
보리밥 비빔용 야채는 물론 밑반찬은 따로 12가지나 제공된다.
보리밥 비빔용 야채는 물론 밑반찬은 따로 12가지나 제공된다.

10여 가지 비빔용 야채와 12가지 밑반찬

송산면 삼월리로 가게를 이전하면서 새롭게 선보인 ‘보리밥 정식’은 어느새 미루나무의 주력 메뉴가 됐다. 보리밥 정식 메뉴에는 보리밥과 자반고등어가 제공된다. 

투박한 뚝배기 그릇에는 느타리버섯·새송이버섯·표고버섯과 오이·고사리·시금치·당근·콩나물·무생채 등 비빔용 야채와 식감을 위해 넣은 단무지가 다채롭게 담긴다. 고슬고슬하게 잘 지은 보리밥을 넣고, 양념장과 기름을 둘러 비비면 고소한 기름 냄새와 함께 풍미가 한층 강해진다. 구 대표는 “계절에 따라 비빔용 야채와 밑반찬 구성은 조금씩 달라진다”며 “밑반찬은 비빔용 야채와 겹치지 않게 12가지가 제공된다”고 말했다.

이곳은 보리밥에 들어가는 비빔장도 특별하다. 된장에 볶은 돼지고기와 곱게 간 양파와 대파, 매실 액기스, 고추장 약간을 넣어서 직접 만들었다. 물론 고추장도 제공한다.

병어조림
병어조림
병어조림
병어조림

청결과 식재료에 가장 주의 기울여

궂은 날이면 칼칼하게 끓인 조기나 밴댕이 매운탕도 인기다. 그는 “조기와 밴댕이 모두 국내산을 사용한다”면서 “생물을 공수해 일일이 비늘을 다듬어서 급속냉동해 요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병어조림은 그가 읍내동에서 ‘강화밴댕이’를 운영할 때부터 꾸준한 인기메뉴다. 병어는 현재도 인천 연안부두 새벽시장에서 공수해 요리하는데 갖은 재료 넣은 양념장을 넣어 무와 함께 졸여, 달짝지근한 맛으로 식욕을 자극한다. 병어조림은 최소 3일 전 미리 예약해야 맛 볼 수 있다. 올 여름에는 더운 열기를 시원하게 식혀줄 물·비빔냉면과 열무냉면도 출시했다.

 

한편 그가 식당을 운영하면서 가장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은 청결과 재료의 신선함이다. 구 대표는 “손님이 가게를 들어서자마자 식당에 대해 깔끔하다는 인상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제육볶음도 주문 즉시 볶아내고, 고등어는 이틀에 한 번 공수해온다”면서 “콩자반의 콩은 아버지가 농사지었고, 보리와 쌀, 고춧가루는 남편이 직접 농사지은 것을 사용한다”며 “식재료에 있어서는 최대한 신선하고 좋은 것을 사용코자 했다”고 전했다.

미루나무
미루나무

 

▪ 운영시간: 오전 6시~오후 7시 (일요일 휴무)

▪ 메뉴: 보리밥정식 1만 4000원, 제육볶음(2인 이상) 1만 3000원, 밴댕이매운탕 4만 원~5만 원, 조기매운탕 4만 원~5만 원, 삼겹살(1인 180g) 1만 5000원, 소불고기전골 1만 3000원, 병어조림 7만 5000원~10만 원(3일 전 예약), 김치찌개 9000원, 된장찌개 9000원, 물냉면/비빔냉면/열무냉면 9000원

▪ 주소: 송산면 송산로 480 

▪ 문의: 357-0789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