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23.09.12 18:48
  • 호수 1471

[당신의 그날을 기록하다] 5 수다벅스 2호점, 매일 청소년 200명씩 방문하는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카페 수다벅스 2호점 (학생활동 커뮤니티 조성사업)

학교 옆 위치…청소년 위한 문화·여가 공간 제공

댄스실·노래방·메이커스페이스·카페 등 마련

“진로·직업 관련 프로그램 운영되길 바라”

<편집자주> 

‘당신의 그날을 기록하다’는 도시재생 사업이 이뤄지는 주요 지점을 중심으로 주민 인터뷰 등을 통해 주민들의 기억 속에만 머물고 있는 당진2동의 과거와, 당진2동 도시재생사업으로 변화되는 마을의 모습을 기록하는 사업이다. 지난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 신문 지면에 보도하고, 전체 내용을 모아 책자를 발간할 예정이다. 

당진2동은 지난 2019년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돼 채운동 305번지에 학생활동 커뮤니티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해당 지역은 당진중학교, 당진고등학교, 당진정보고등학교가 자리하고 있는 청소년 유동 인구 밀집지역이지만 청소년을 위한 문화·여가 공간은 턱없이 부족했다. 이에 청소년 활동 공간을 확충하고 청소년에게 휴식 및 여가 공간과 문화·체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활동 커뮤니티 조성사업이 추진됐다.

 

빈집 매입해 청소년 시설 건립

당진시는 지난 2020년 7월 당진정보고 및 당진중학교 옆 토지 및 빈집을 매입하고 2022년 2월 공사를 시작해 올해 6월 수다벅스 2호점을 준공했다. 지난 7월에 당진시 도시과에서 평생학습과로 시설물 관리를 이관했고 8월부터 (재)당진청소년재단이 수탁해 운영을 맡는다.

청소년카페 수다벅스 2호점은 총 사업비 34억 1000만 원(국비 18억 원, 도비 3억 6000만 원, 시비 12억 5000만 원)을 투입해 지상 1층, 건축 연면적 485.5㎡ 대지면적 1178㎡ 규모로 건립됐다.

내부 시설로는 △메이커스페이스 △카페 △동아리실 △컴퓨터실 △댄스실 △노래방 △외부 카페테리아 등이 조성됐다.

9세에서 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휴관일인 월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화~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에게 일요일을 제외한 운영일에 1일 1잔의 음료를 무료로 제공한다.

 

“수다벅스 2호점, 활동 중심의 카페”

수다벅스 2호점은 지난 8월 24일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위수탁을 맡은 (재)당진청소년재단은 수다벅스 2호점 개소 전 공간 조성과 프로그램 기획을 위해 당진시 청소년들의 요구 설문 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당진청소년문화재단 김종만 사무처장은 “수다벅스 2호점은 1호점과 차별성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라며 “1호점은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을 하며 상담 관련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2호점은 활동 중심의 카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만 사무처장은 “2호점은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해 노래방, 댄스실 등이 마련됐다”며 “청소년들이 이 시설을 이용하고, 인근 학교와 연계해 학교에서 하지 못하는 수업을 2호점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 평균 청소년 200명 이용

수다벅스 2호점의 직접적인 관리·운영은 당진청소년문화의집(관장 김수진)이 관할하고 있다. 현재 직원 3명을 신규 채용했고, 수다벅스 2호점 시설 운영·관리를 맡고 있다.

당진청소년문화의집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컴퓨터 사용이 많고, 중·고등학생은 메이커스페이스실이나 노래방, 댄스실 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일 김수진 관장은 “개관식 후 현재까지 일일 평균 180~2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수다벅스 2호점을 방문할 정도”라며 수다벅스 2호점에 대한 청소년들의 높은 관심을 전했다. 김 관장은 “현재는 미리 예약하지 않고 현장에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지만 학기 중 평일 하교 시간대에는 동 시간에 모든 공간이 꽉 찰 정도로 이용이 많다”며 “이용시설 운영에 대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면서 보완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청소년의 꿈 창작 지원

특히 수다벅스 2호점이 1호점과  다른 부분은 메이커스페이스실이다. 이곳은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고 디지털 기술 기반 제조기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다. 머그프레스, 평판프레스, CNC 자수기, 크리컷 메이커3 기기가 구비돼 있어서 이를 활용해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머그컵을 꾸밀 수 있고, 파우치나 머리핀, 티셔츠 등도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창작할 수 있다.

김수진 관장은 “이 기기들을 사용하고 디자인할 수 있도록 앞으로 관련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따라 수다벅스 2호점도 고교학점제와 연계를 목표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공간 이용자인 청소년들은 수다벅스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들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당진2동에 거주하는 청소년 A양은 “수다벅스 2호점에서 진로·직업과 관련한 활동과 프로그램들이 운영됐으면 좋겠다”며 “조향사가 꿈으로, 이와 관련한 활동이 진행된다면 수다벅스 2호점을 이용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청소년카페 ‘수다벅스 2호점’ 이용 안내]

- 이용 대상: 9세~24세 청소년

- 이용시간: (화~금) 오전 10시~오후 8시, (토‧일) 오전 10시~오후 6시 (일요일은 시설 공간만 제공, 월요일 및 공휴일 휴무)

- 내부시설: 메이커스페이스, 동아리실, 카페, 댄스실, 노래방, 컴퓨터 이용 공간 등

- 위치: 채운동 305번지 (당진정보고 옆)

- 문의: 352-1782

 

꽃가람 기자단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