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24.02.16 18:44
  • 수정 2024.02.16 20:18
  • 호수 1493

세한대, 유학생 불법입학 · 강제노동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 5차례 걸쳐 동티모르 유학생 관련 보도
현지 유학생 모집 업체 등록금 대납해 불법입학?
등록금 받으려 유학생 전복양식장서 강제노동 의혹 
세한대 “언론 보도 허위사실…법적 책임 물을 것”

당진과 영암에 캠퍼스를 둔 세한대가 유학생 불법입학 및 강제노동 논란에 휩싸였다. 세한대는 공식 입장문은 내고 “사실이 아니다”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지난 9일자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세한대는 지난해 9월 동티모르 유학생 29명을 세한대 영암캠퍼스의 자유전공학과에 입학시켰다. 법무부 지침상 입학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등록금을 완납해야 하지만, 세한대는 인력중개업체로부터 등록금의 일부(2900만 원)를 대납받은 상태에서 입학허가서를 내주는 등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허위로 발급했다고 <한겨레>는 보도했다. 

또한 유학생들은 중개업체가 대납한 등록금과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근로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로 진도군에 있는 전복양식장에서 사실상 강제노동을 해야 했다. 그러다 동티모르 대사관에서 이를 알게 돼 지난해 12월 현지 조사를 벌였고, 학생들이 일을 그만두면서 중개업체가 대납한 2900만 원을 돌려받지 못하게 되자 해당 업체는 이승훈 세한대 총장을 횡령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어 지난 14일 보도에 따르면 중개업체가 대납한 유학생 등록금 2900만 원을 세한대 학교법인 계좌가 아닌 이승훈 총장의 아들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유학원 계좌로 받았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유학생 등록금을 페이퍼컴퍼니로 의심되는 해당 유학원을 통해 빼돌려온 것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15일자 보도에서는 동티모르 현지에서 유학생 모집을 담당한 인력중개업체 대표에게 세한대 국제교류원 부원장 행세까지 시켰다고 보도했다. 이승훈 총장이 중개업체 대표에게 유학생 유치 업무를 맡기며 허위로 국제교류원 부원장 명함을 만들어 사용토록 했다는 것이다. 

교수노조, 책임자 처벌 촉구

<한겨레>의 단독보도 이후 세한대 교수노조가 동티모르 유학생 불법입학 및 취업사기 사건에 대해 학교 측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며 지난 13일 성명을 발표했다. 교수노조는 이번 성명에서 “법무부의 유학생 입학 지침을 어긴 것과 양식장과 같이 학업을 수행하는 학생들이 행하기에는 부적절한 곳에서 유학생을 일하게 만든 불법행위도 모자라 돈을 벌어 학비를 납입하라고 강요한 강제노역 행위는 우리 사회의 어떤 곳에서도 용인할 수 없는 비윤리적이며 파렴치한 행위”라며 “지성과 양심이 살아있어야 할 대학에서 의사소통이 어려운 저개발국 출신 유학생에게 어떻게 이러한 충격적인 행위가 가능했는지 두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한편 <한겨레>에 따르면 이승훈 총장은 설립자인 이경수 전 총장의 아들로 과거에도 학교 돈을 횡령한 혐의로 두 차례 유죄 판결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2008년에는 교비 횡령으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총장직에서 물러났다가 2년 뒤인 2010년 복귀해 지금까지 총장을 맡고 있다. 

세한대 입장문 발표

세한대는 이번 보도에 대해 지난 14일 총장 명의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세한대는 “이 사안의 발단은 동티모르 유학생 유치업체 대표가 학생들의 등록금을 약정한대로 납부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일”이라며 “전복양식장 강제노동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세한대는 “유학생 유치업체가 선납한 학생등록금을 받기 위해 해당 유학생과 개별적인 약정을 통해 양식장 취업을 실시한 것으로 학교 측에서는 어떠한 불법적인 행위를 하거나, 학생들을 상대로 불이익을 처분한 사실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등록금을 완납하지 못한 학생 29명 전원에게 특별 장학금을 지급했다”면서 “당초 학교와 맺은 계약을 이행하지 않고 허위사실을 제보한 업체 대표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언론 보도에 나온 유학원은 세한대와 유학생 유치 및 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별개의 민간 유학원으로, 총장 가족 소유의 유학원을 통해 공금 횡령 의혹이 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또한 “왜곡된 보도에 편승해 대학 내에서 현 총장을 반대하는 일부 교수들의 악의적이고 반복적인 허위제보와 언론인터뷰가 확대 재생산됨으로써 대학 이미지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이러한 행태에 대해서 엄충한 법적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