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6.06.03 00:00

당진수협 '조합 제기능찾기' 진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민들 ‘직선제’요구 거세

- 직선제 전환위해 임시총회 소집요구서 제출
- 대의원들은 소집권 가진 임원 전면해임 요구해 대립

‘조합원의 민의가 전혀 수렴되지 않는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이며, 편파적인 운영과 장기집권의 가능성이 큰 간선제 선출방식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당진군수협 류재천 조합장의 사망으로 조합장을 새로 선출해야 하는 시점에서 어민조합원들이 직선제추진위(위원장 강복만)를 결성하는등 직선제를 통해 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류재천 조합장이 사망하던 날 일부 대의원과 감사가 모여 모대의원을 간선제를 통해 조합장으로 선출하자는 모의에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하는 직선제추진위는 ‘일부의 장기집권을 위해 1,500여 조합원이 갈망하는 직선제가 짓밟혀서는 안되는 일’이라며 직선제로 전환하기 위해 27일 임시총회 소집요구서를 수협에 제출했다.
수협의 현행법상 조합장 선출방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조합원 1/5이상의 서명을 담은 임시총회요구서를 제출해야 하며, 2/3이상의 조합원이 참석한 임시총회에서 참석조합원의 2/3이상이 찬성을 보여야 조합장 직선제선출이 가능해진다.
추진위 한 관계자는 “불합리한 현행법을 통해 선출방식을 바꾸는 것이 사실상 쉬운일은 아니지만 전조합원이 합심하여 협동조합의 참기능을 되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업에 종사하는 김모씨는 “지금까지의 수협은 조합원을 위한 조합이 아니라 조합장을 위한, 직원을 위한 조합이었다”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직선제를 통해 조합원의 대표를 뽑아 조합원이 조합의 주인으로서 행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그동안의 불합리함을 지적했다.
현재 조합원들과 의견을 달리하고 있는 대의원들은 ‘자신들이 간선제를 주장하는 것은 빠른시일내에 수협이 안정을 되찾기 위함이지 직선제를 결코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하고 있으나 어민대표들이 임시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한 27일, 결정권을 가진 5명의 이사진 가운데 간선제쪽으로 기울던 2명의 이사와 1명의 이사직무대행이 사표를 제출하는등 진통이 잇따르고 있다.
한편 대의원들은 28일 총회소집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이사와 감사등 임원에 대한 전면해임을 요구하고 나서 사태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직선제추진위는 ‘현재 당진군 수협은 조합장도 이사도 감사도 없이 공중에 뜬 상태’라며 ‘이런 조합의 사태를 중앙에 알려 빨리 수습해 나가야 할텐데 중앙에 알리지 않는 직원들의 저의는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농협, 축협등 모든 조합이 직선제 선출방식인데 유일하게 수협만 구시대적인 방법으로 조합장을 선출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어민들의 입장이다. 앞으로 새로운 이사진을 모집하던, 임시이사를 선출하던간에 다가오는 임시총회선거를 통해 민주적인 직선제로 가느냐, 간선제로 눌러앉느냐가 결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