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02.03.08 00:00
  • 호수 409

봄감자 이렇게 심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하순경 심으면 적당

당진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기동) 는 봄 감자를 심는 적기는 3월 중하순이라고 밝히고 씨감자 소독 등에 철저를 기할 것을 당부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씨감자는 10a당 150㎏을 준비하고 감자 자르기는 파종 7일 전이 적당하며, 씨감자를 자를 때에는 한쪽의 무게가 30~40g이 되도록 하고 정아(눈이 많은 부분)를 중심으로 자르되 한 쪽당 2~3개의 눈이 있어야 적당하다.
또 감자를 자를 때는 완전히 자르지 말고 감자길이의 5분의 4만 자르고 끝이 붙어 있도록 하여 병균의 침입과 건조를 막아주고 파종시 한쪽씩 떼어 심는다.
싹을 틔울 때는 하우스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과습방지와 온도 조절을 위해 바닥에 비닐을 깔고 그 위에 마른 볏짚을 깐 후 감자가 3개정도 겹칠 정도로 놓고 활대를 꽂고 비닐을 씌워 터널을 만들어 주며 그 위에 차광망이나 볏짚 등으로 덮어 산광 상태를 만든다.
아주심기 시기는 보통 해빙직후로 3월 중하순경이 적당하며, 파종이랑 작업은 파종 1일전이나 당일에 하여 토양수분의 증발을 줄이며 경운 깊이는 20cm정도로 한다.
또 파종 이랑은 1줄보다 2줄 심기가 수분과 온도 조절효과로 인해 수량이 증수된다.
군 관계자는 “송악 감자는 전국적으로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며 “고품질의 감자 생산을 위해 씨감자의 소독은 물론 싹틔움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농사정보(도표)
벼 담수직파 재배기술(Ⅱ)
못자리 없는 직파재배로 생산비를 줄이자

■본논준비 및 파종요령

(1) 본논준비
논갈이 및 개량제 시용 : 볏짚을 시용한 논은 규산질 비료나 석회를 준 후 가을갈이 또는 이른봄에 깊이 갈이하여 부숙을 촉진시킨다.
논고르기, 밑거름주기, 써레질 : 논고르기와 밑거름(18-0-18복비 30㎏/10a) 시용 후 경운 및 써레질한다.

(2) 논 굳히기 및 파종
써레질 후 사질답은 1일 이내, 식질답은 2~3일만에 물뺀 후 파종한다.
줄뿌림 할 때는 승용이앙기에 파종기를 부착하여 파종하고, 산파할 때는 손이나 미스트기를 이용하면 쉽게 파종할 수 있다.
파종 후 물이 고인 부분은 싹이 부패하게 되므로 평탄작업을 잘한다.
논물을 뺀 후 파종하되 손뿌림 또는 파종기를 이용할 경우는 써레질 후 1일이내에, 미스트기를 이용할때는 3일이내에 파종해 종자가 흙에 약간 덮히는 것이 좋다.
미스트기를 이용하여 파종할 때 엔진속도는 “보통”으로, 살포폭은 10~12m, 100m당 4~5분의 보행속도로 파종하는 것이 알맞다.
최아기를 이용하여 싹틔울 때는 1일간 32℃에서 24시간 싹틔우면 알맞게 틔울 수 있다.

(3) 파종후 관리
파종후 3일이내에 배수로 겸 작업로 설치
" 10m 간격(도구치는 기구 이용)
파종 후에는 즉시 물을 빼 산소를 공급해 주어 입모를 촉진시킨다. (논바닥이 고르지 못하여 물이 고여있는 부분은 입모율이 떨어짐)
파종 직후 배수관리기간은 7~10일 정도가 좋으며 그 기간동안 지나치게 건조하면 1~2회 물흘러대기를 해주되 모래땅은 횟수를 늘린다.
그후 눈그루기를 2~3회 실시한다.

■이달 원격영농 상담교육

당진군농업기술센터는 작목별 핵심 영농기술의 신속한 전파와 영농상 문제점 등을 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화상을 통한 상담교육을 연중 실시할 계획이다.
원격 영농 상담시스템은 농촌진흥청 등 전국 각 시험, 연구기관의 전문가와 화상을 통한 수강 및 질의 응답을 실시간으로 하는 첨단 교육 시스템으로 3월 중 교육일정은 다음과 같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