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도민 생활불편과 민원 부조리를 인터넷을 통해 신고받고 있다. 도가 개설해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 신고센터는 좥도민생활불편사항 신고센터좦와 좥민원부조리 신고센터좦 두 곳. 좥도민생활불편사항 신고센터좦에는 도로시설물 파손, 상·하수도, 상거래 위반 등은 물론 생활쓰레기, 노숙자 지원, 환경·복지·여성분야 등 생활주변의 어려움 등을 모두 접수받는다. 정부 규제개혁 미이행이나 과다한 행정규제 부과사항도 이곳에 신고하면 된다. 좥민원부조리 신고센터좦에서는 공무원의 비위 및 부조리 관련사항과 부당한 인·허가 조건 부여, 민원의 부당한 지연 처리 등을 신고받는다. 신고인은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고 신고된 민원은 감사관실을 통해 일반 민원과 동일하게 조사·처리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직접 회신해준다. 다만 제보자 신원이 불확실하거나 사실이 아닌 무고성 민원은 내부종결처리되는 만큼 신원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 신고센터를 이용하려면 인터넷 충남도 홈페이지(www.provin.chungnam.kr)에서 참여마당을 클릭해 관련 신고센터를 찾아 들어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