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5.05.03 00:00
  • 호수 561

당진군 삽교호 홍보영상물 철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희 미화 논란, 시민단체 성명와 언론 보도 잇따라

당진군 삽교호관리사무소 “앞으로 추진 않겠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피살 직전 삽교호 방문을 내용으로 한 홍보 영상물 상영시설을 삽교호 관광지에 설치하기로 해 논란을 빚은 당진군이 시민단체의 반발과 중앙언론의 보도가 잇따르자 추진의사를 철회했다.
당진군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피살 직전 방문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홍보 영상물을 제작하려고 한다는 본지(4월18일자)의 보도가 나간 후 민족문제연구소와 당진참여연대가 잇따라 성명을 발표했으며 중앙언론에도 기사가 게재됐다.
민족문제연구소의 방학진 사무국장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한 글을 통해 “한마디로 박정희 향수를 이용해 관광수입을 높여보자는 얄팍한 발상”이라며 “퇴행적이고 시대착오적인 민 군수의 행보가 과연 어떤 결과를 낳을지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방 국장은 민 군수와 같은 열린우리당 소속 김완주 전주시장이 친일경력으로 문제가 됐던 삼양사 설립자 김연수의 아호를 따 전주종합경기장 정문에 설치됐던 수당문(秀堂門) 현판을 철거한 사실과 비교하기도 했다.
방 국장의 글은 인터넷 언론인 ‘오마이뉴스’에도 게재됐다. 한겨레신문도 4월29일자 보도를 통해 박정희 미화 논란을 다뤘다.
또한 당진참여연대(회장 조상연)는 논평을 통해 “박정희 전 대통령은 친일장교 출신으로 5.16 군사쿠데타를 일으켜 헌정을 유린하고 군부독재로 온 국민을 공포에 떨게 한 장본인”이라며 “이 같은 인물을 미화할 경우 똑같은 일이 언제든지 반복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정희를 미화하는 홍보 영상물 제작 예산이 5월 초에 있을 추경예산에 반영되는 것은 물론 군수 재임기간 동안 재론되는 것에 대해서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민단체 성명과 언론의 보도가 잇따르자 당진군은 삽교호 홍보 영상물 제작방침을 전면 철회했다.
지난달 28일 당진군 삽교호관광지 관리사무소의 정호윤 소장은 “삽교호 홍보 영상물 상영시설 설치를 위한 예산을 제1차 추경에 올리기 위해 부군수 주재의 목요토론회에 안건으로 제출했으나 부결됐다”며 “앞으로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삽교호관광지 관리사무소의 홍보 영상물 상영시설 설치 계획으로부터 비롯된 박정희 미화논란은 일단락됐으나 역사인식을 둘러싼 지역 내의 판이한 시각차이를 극명하게 드러난 사건으로 기록되게 됐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