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이호천의 교사일기 18] 사실상의 본고사 부활 신중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교육계 최대 화두는 역시 2008학년도의 입시제도이다.

서울대는 통합논술을 주장하고 있고 교육부는 사교육비 증가를 내세워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서울대의 통합논술이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는 곧 선보일 유형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지금의 생각으로는 영어지문을 통한 복합적인 질문을 담고 있을 것으로 교육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는 분명 본고사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목고와 일반 우수고교들이 원하는 바일 것이다. 상대적으로 우리와 같은 일반고교들은 통합적인 문제를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 뻔하기에 우리 학생들에게 엄청난 불이익을 줄 것은 자명하다.

서울대가 발표한 통합논술 실시와 수능시험의 자격고사화가 결국은 학생부의 성적을 결과적으로 평가절하 함으로써 교육부가 4월에 발표한 2008학년도 대입 제도와 정면으로 맞서게 되었다.

이는 근본적으로 몇 년 전부터 수능시험의 난이도조정의 실패로 변별력을 상실했고 또한 수능시험에서 조직적인 부정행위와 일부 학교들의 학교 내신성적 조작 등이 빌미가 된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교육부로서는 수능시험 평가 문항의 난이도 조정과 수능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막을 수 있는 대비책 마련 및 일선학교에서의 성적처리의 투명성 확보와 성적 부정을 막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감사활동을 상시적으로 가동해야 한다.

그런 후 서울대의 통합교과를 반대하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서울대가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데 반대할 명분은 없다. 그러나 너무 획기적으로 제도를 바꾸어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혼선을 주고 사교육비의 증가와 같은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정적인 파장까지 염두에 두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지금까지 해왔던 논술고사와 심층면접의 강화를 통해 우수학생들을 선발했으면 하는 것이 일선교사의 한사람으로서 바람이다.


송악고 교사  |  본지 편집위원

skyhochun@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