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1999.04.19 00:00
  • 호수 270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국비사업으로 전환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국비사업으로 전환될까



민자유치 안돼 계속 제자리 걸음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중인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민간기업의 참여기피로 사업주체가 나서지 않아 정부가 시행여부를 재검토하기로 함에 따라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부는 최근 민자사업으로 지정된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경부고속철도 천안역사 등 모두 22개 사업에 대해 시행여부를 재검토하고 이를 오는 5월중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사업규모에 비해 수익성이 낮아 입찰에 붙여도 사업주체가 나서지 않을 경우 정부 재정으로 추진하거나 정부지원을 늘려 입찰에 붙이는 방안을 추진중이나 사업 타당성이 부족할 경우 세출예산 절감차원에서 과감히 제외시킬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0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해온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정부의 재검토 결과에 따라 사업의 정상적 추진여부가 결정되게 된다.

충남도는 중앙부처에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민간자본의 투자기피로 답보상태에 놓여 있다며 국비사업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내심 그 결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도의 바램처럼 국비사업으로 전환될 경우 사업추진 전망이 보다 용이하게 되나 반면 사업우선 순위에서 뒤쳐지게 될 경우 개통시기가 크게 늦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기획예산위, 건설교통부 등 정부 관계부처의 협의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대전~당진간 고속도로(94.3㎞)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 1조2천억원 중 편입용지에 대한 보상비 6백50억원을 제외한 1조1천3백50억원에 대해 민간자본을 유치해 96년~2003년까지 공사를 벌이기로 했었다. 그러나 민간기업이 참여를 꺼려 실시설계와 일부 편입용지에 대한 보상만 마친 채 지금까지 제자리 걸음을 해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