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1.26 00:00
  • 호수 746

충남-대전, 금강 정비사업 ‘동상이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금강기획단’ 구성

정부가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4대 강 살리기를 본격 추진 중인 가운데 충남도와 대전시가 각각 기본 계획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양 자치단체의 계획안이 정부 구상과 큰 차이를 보여 ‘동상이몽’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4대강 살리기는 주로 하도정비와 둑 및 둔치 보강 등에 국한돼 있다.
하지만 충남도는 정부의 ‘금강살리기사업’을 침체된 백제문화와 백제관광산업 개발을 촉진시키는 발판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도는 19일 도청 회의실에서 대학교수와 연구원, 공무원 등 29명으로 구성된 ‘금강 살리기사업기획단’(단장 이기춘 건설교통국장)을 발족시켰다.
이 기획단은 백제문화 및 백제관광산업 부흥의 연계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해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한 뒤 정부에 행정과 재정적인 지원을 건의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들은 또 ‘2010 대백제전’ 주 행사장인 공주 고마나루와 부여 낙화암 주변에 수상무대를 설치한 뒤 백제를 주제로 한 오페라 등을 제작, 공연하기로 하고 고마나루와 낙화암 주변을 우선 개발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충남 각 시·군이 구상하고 있는 관련 사업도 지역 숙원사업 해결 및 환경정비적 성격이 강하다. 공주시는 △레포츠 및 생태환경단지 조성, 곰나루 환경정비, 연기군은 △봉암생태습지 및 환경정비사업, 부여군의 경우 △진번나루 환경정비사업 및 부여가동보 신설, 논산시는 △강경포구 환경정비 및 강경복합 레저랜드 조성, 서천군은 △국립생태원 연계 내륙수로 건설 및 생태섬 조성 등을 내놓고 있다. 
대전시는 정부가 추진하는 금강 정비사업에 대전 3대 하천 정비사업을 연계시켰다. 하지만 금강과 인접한 금강변 지역의 개발 제한을 완화해 달라는 것이 골자다. 
대전시가 최근 밝힌 녹색뉴딜 프로젝트에 따르면 금강변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자전거 길과 마라톤 코스를 만드는 등 1조 6000억원을 들여 19개 사업이 추진된다. 유성구 대덕연구개발특구에 포함된 금강변 310만㎡의 개발제한구역과 자연녹지지역에 가칭 ‘녹색뉴딜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것.
대전충남녹색연합 관계자는 “정부의 4대 강 정비사업의 핵심방향이 서 있지 않고 환경파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자치단체가 앞다퉈 개발사업을 쏟아내는 것은 또 다른 난개발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강 정비사업은 개발사업이 아닌 생태문화를 보존하고 재창조하는 사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가 관광-산업 분야 개발 성격이 짙은 이 같은 해당 사업을 4대강 정비 사업에 포함할 지 여부가 주목된다.
/충남지역신문연합 심규상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