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09.04.27 00:00
  • 호수 758

“농업지원은 줄고 농사일 점점 힘에 부치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강면 신촌리 이천수 이상야 김남칠 씨

 

“농업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고령화, 일손부족으로

 어린아이 손이라도

 빌리고 싶은 심정”


한해 농사를 준비하며


봄을 맞아 풍년농사를 기약하는 농부들이 못자리 준비에 한창이다. 못자리 농사가 반농사라 불릴 만큼 한해 농사의 기틀을 잡는 중요한 작업이다. 씨앗을 넓은 농경지에 직접 뿌리지 않고 모판에서 모를 길러 옮겨심기를 하면 유리한 농작물이 많다. 벼도 그 중 하나.

볍씨를 뿌린 모판을 못자리에 늘어놓고 비닐을 덮어 냉피해를 입지 않도록한 뒤 마을 주민들은 하루일과의 피곤함을 씻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며 한상가득 차려진 음료와 과일, 떡, 전 등을 나누며 피로를 달랜다.


농촌의 고령화


본격적인 영농이 시작되는 계절이지만 최근 고령화로 농촌 지역에서는 일손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우강면 신촌리 이천수(78)씨는 지난 21일 3만5천평의 논농사에 필요한 못자리를 준비하기 위해 지역 농업인들과 품앗이를 했지만 그 인원으로도 일손이 모자라 용역인원을 불러 일을 해야 했다.

오늘 못자리 작업을 시작으로 종자의 파종에서부터 수확까지 어린아이의 손이라도 빌리고 싶을 정도라고.

“안할래야 안할 수 있나? 젊은 사람들이 없으니 우리처럼 할 수 있는게 농사 밖에 없는 사람들이나 농사에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죠. 일이야 나이든 사람들도 할 수 있지만 점점 힘이 부치니 원...”

현재 농촌인력 고령화로 농업경력 5년을 넘기지 않은 만 35세 이하 농민 가운데 농민후계자를 찾아보기란 매우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 꼼꼼하게 못자리 작업을 하고 있지만 농촌 어르신들만으로는 힘에 부치는 상황. 행여나 파종과 발화가 잘못되어 모판을 논으로 옮겨 심고난 후 보식을 거처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을까 노심초사다. 보식을 거치게 되면 몇 배의 인력과 시간, 비용이 더 들어가기 때문이다.

우강면 신촌리 김남칠(73)씨는 “농사꾼은 정년이 없다”며 “농촌의 고령화로 인해 7~80대 노인분들이 논이나 밭에서 일하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경제 위기에 따른 적절한 농가 보조 이뤄져야


“이것도 저것도 농업에 대한 지원이 없어지면 살기 더 힘들어 질텐데. 농약과 비료값이 쌀금에 비해 너무 비싸 수확 후에도 남는게 없으니 걱정이에요. 아무리 농사꾼이 욕심 없이 자연에게 땀을 주고 생산물을 선물로 받는 사람들이라지만... 맥이 다 빠질 정도죠.”

특히 비료 값이 상승해 비료 뿌리는 것이 금 뿌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농촌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쌀금이 보장되어야죠. 그렇지 않다면 비료 값이나 농약 값, 부수 농기계 운영비 등 정부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지난해 농가소득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바 있다. 하지만 생활비 등 농사와 무관한 지출은 크게 늘어 실질적인 농가소득은 하락했다는 것이다.

요즘 한창인 영농철 농업인들에게 걱정으로 다가오는 것이 바로 화학비료 값이다. 지난해에는 국제 원자재값의 폭등과 환율상승으로 2배나 오른 화학비료값을 정부와 농협중앙회에서 인상액의 80%를 지원해 농업인들의 부담이 줄었었다.

하지만 예산편성 과정에서 농식품부가 올해 필요한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데다 인상분에 대한 추가지원없이 친환경비료 우선지원정책까지 겹쳐 현재 농협에는 비료보조금이 대부분 바닥을 드러낸 상황이다.

이로 인해 농가당 비료값 부담액이 지난해에 비해 늘어날 것으로 농가들은 걱정하고 있다. 비료값 지원이 없다면 농사에 들어가는 비료값이 4년 만에 무려 3배나 되는 셈이라는 것이다.

한편 우강면 신촌리 이상야(77)씨는 “노령연금 등 농촌인구가 많은 농촌지역이 연금 및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는 폭이 넓지 못하다”며 “정부에서 농업활성화를 위해 확실한 지원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농업이 살아야 나라경기도 살아 날 것”


“세계무역기구(WTO) 쌀 재협상과정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쇠고기 협상 과정 등 농민들이 살 길에 대한 대책도 없이 농업 시장을 개방하는 데만 급급했죠. 이로 인해 농촌의 현실이 날로 황폐해지고 있어요. 농촌과 농업을 희생하면서 진행하는 세계화, 개방화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농업 인구가 많은 당진군의 경우 경기침체에 이어 농민들의 생활도 어려워지자 농업인들이 주머니를 닫아 버리는 현상도 빚어지고 있다. 김남칠씨는 “농민들도 힘들고 시장경제도 함께 힘들어져 경제가 순환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야씨는 “농업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며 “농업은 국가와 민족 형성에 최소한의 기본조건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