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9.05.25 00:00
  • 호수 762

[당진읍 대덕리 대들보 함흥면옥 | 대표 조대환]쫄깃함이 살아있는 함흥냉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절기에 입맛도 떨어지는 요즘. 콩국수와 냉면 등 면 요리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데다 시원하고 영양가도 제법 높기 때문이다.
냉면은 본래 북한 음식이다. 함흥냉면과 평양냉면이 쌍벽을 이룬다. 평양냉면은 물냉면, 함흥냉면은 비빔냉면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평양냉면은 면발에 메밀의 함량이 높고, 함흥냉면은 고구마전분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함흥냉면의 면발이 얇으면서도 더 쫄깃한 이유다.
당진읍 먹자골목 내에 위치한 대들보 함흥면옥은 문을 연 지 1년이 채 안 되었지만 그 맛에 있어서는 어느 냉면집에 못지않아 입소문을 타고 많은 손님들이 찾고 있다.
대들보 함흥면옥 냉면의 특징은 면발에 있다. 대들보 함흥면옥 조대환 대표는 아침마다 직접 손으로 반죽해 면을 만든다.
특히 주문이 들어 올 때마다 면을 뽑아 손님상에 올리기 때문에 면발이 살아있어 맛이 좋다. 함흥냉면은 면발이 얇기 때문에 삶는 것 역시 중요하다. 뜨거운 물에 적절히 삶아내지 않으면 미처 다 익지 않거나 너무 익어 쫄깃한 맛을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이다. 적당히 익힌 면발을 건져내면 바로 얼음물에 씻어 내는터라 한여름에도 손이 꽁꽁얼 정도라고.
“바쁜 식사시간이면 냉면을 삶고 씻어내고 정신없죠. 얼음물에 면발을 씻어낼때면 지금이 여름인지 겨울인지 모를 정도죠.”
대들보 함흥냉면은 뜨거운 육수와 먹으면 더욱 맛이 좋다. 뼈 속까지 시원한 냉면을 마시고 나면 냉해진 속을 달래기 위해 따뜻한 육수를 한모금 마시는 것. 시원하고 따뜻하면서 진한 육수의 맛과 향이 오감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함흥냉면은 고구마 전분을 이용해 면을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함흥냉면을 접하시는 손님들은 다른 냉면과 달리 면발이 더 쫄깃하고 부드럽다는 얘기를 많이 하시죠.”
부드러운 면 때문에 나이 드신 분들이 특히 좋아하신다고.
대들보 함흥면옥에는 이외에도 비빔냉면, 홍어회 냉면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홍어회 냉면은 생 홍어를 미나리, 오이 등의 야채와 함께 무쳐 홍어의 씹는 맛과 미나리·오이의 향이 맛의 포인트다.
또 대들보 함흥면옥 매운갈비찜도 인기가 높다. 손님의 취향에 따라 매운 정도를 주문할 수 있는데 역시 매운 음식 뒤에는 시원한 냉면이 제 맛이다.
특히 대들보 함흥냉면은 주방이 오픈되어 있어 모든 조리 과정을 손님들이 지켜볼 수 있게 했다. 조 대표가 직접 면을 뽑아내는 과정을 눈으로 볼 수 있어 믿고 먹을 수 있다.
“대들보 함흥면옥이 문을 연지 1년이 되어 갑니다. 작년 여름 함흥냉면을 맛보시고 잊지 않고 계속 찾아와 주시는 손님들이 있어 항상 기뻐요. 손님들 마음에 보답하기 위해 변함없는 맛과 마음가짐으로 운영해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가격 : 함흥냉면 및 비빔냉면 6천원, 홍어회냉면 7천원, 매운갈비찜 만원, 돼지불고기 8천원, 삼겹살(1인분) 9천원, 홍어회 무침 (대) 2만원, (소)1만 5천원
■연락처 : 354-0880
■위치 : 당진 등기소에서 한울유치원 방향 좌측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