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6.29 00:00
  • 호수 767

[한국농어촌공사의 순성 성북리 전원마을 조성 관련(3)] 주민들, 군에 주민설명회 개최 요청 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왼)지난 20일 열린 성북리 주민들의 마을총회 모습. (오)한국농어촌공사가 추진 중인 전원마을 토지이용계획도.

주민 “상하수도 등 주민피해 대책 계획 수립 우선돼야”
사전환경성검토서 “일부 내용 사실과 다르다” 의견서 제출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성북리 전원마을 조성사업과 관련해 성북리 주민들이 지난 20일 오전 마을회관에서 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민들은 “대규모 전원마을을 조성하면서 주민들에게 단 한번의 설명회조차 열지 않았다”며 “주민설명회를 열어 사업이 어떻게 진행될 것이며 상하수도 및 도로 등 주민들이 직간접적으로 입게 될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군과 농어촌공사는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또한 성북리보전대책위원회(위원장 강응순, 이하 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모으기로 했으며 사전환경성검토서(초안)에 대한 주민의견서를 작성해 제출하기로 했다. 이날 주민들은 사전에 대책위원회에서 작성한 의견서에 대한 주민동의서에 서명했다.
대책위원회는 주민 69명이 서명한 동의서를 포함해 지난 23일 군에 주민의견서를 제출했다. 주민들은 의견서를 통해 △주요 조류서식지가 파괴될 것이 우려되며 이에 대한 보전 대책이 없다는 점 △기존 주민 생활 및 농업의 근간이 되는 하천 및 당진천의 수질오염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응순 위원장은 “현재 소하천, 당진천의 수질이 매우 좋은 것으로 표시했으나 사업완료 후 오염도 증가, 하천수 악화 상황 및 농업용수 사용 등은 기술하지 않았다”며 “방류 후의 갈수기 때의 수질, 지역 주민의 기존 생활 터전의 일부인 소하천, 당진천의 수질이 오염되어 아래에 거주하게 될 주민들이 농번기 용수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대책 등 소하천 및 당진천의 수질에 대한 향후 대책과 계획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전환경성검토 초안에는 야생동식물보호구역이 사업예정지에서 볼 때 아미산 배면에 위치하고 있어 생태녹지축을 크게 훼손하지 않아 야생동식물보호구역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았으나 실제로 사업예정지 및 인근 농지에서도 수리부엉이, 소쩍새가 관찰되거나 울음소리를 들은 바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대책위원회는 “당진성북전원마을 조성사업과 관련해 성북리 마을 주민들은 사업예정지 당사자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동 사업에 대해 들은 바도, 아는 바도 없다”며 “사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마을 주민들의 의견수렴, 향후 대안을 마련하고자 사업설명회 및 주민들과의 토론회 개최를 요청”하는 민원서를 군에 접수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주민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상하수도 및 도로 관련 사항은 실시계획설계가 나오기 전이라 답변이 어려워 현재로서는 주민설명회를 열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순성면 성북리 아미산 정상 아래로 뻗어 있는 야산 76,412㎡(2만3천여평)에 66세대 대규모의 전원마을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마을정비구역 지정을 앞두고 사전환경성 검토를 실시해 지난 24일까지 주민 공람을 실시, 의견을 받았다. 농어촌공사는 주민 공람 및 설명회 결과를 반영한 본안을 작성해 군에 제출하게 된다.
한편 주민들과 환경단체 등은 “당진 생태계의 심장부인 아미산 자락이 도시민들을 위한 대규모 전원마을 조성으로 파괴될 위기에 놓였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