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09.12.28 00:00
  • 호수 791

[평택촌놈의 종목분석]LS산전(010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2008년을 돌아보며 '시장이 참 많이도 상승했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 당시에는 '시장이 참 많이 밀렸구나'라고 생각하면서도 추가하락이 두려워 매수를 쉽게 하지 못했을 때였지만, ‘지금은 많이 상승했구나’하면서도 추가 상승을 기대하는 상황이다. 추가 상승이 기대된다면 주식을 매수해야 하겠지만, 상승의 이유를 알지 못하면 종목선정에 실패하고 시장의 흐름에 소외될 수도 있는 상황임을 명심해야 한다.


지금은 올해 3월부터 시작된 상승의 흐름을 마무리하는 단계로 주도주는 변화가 없을 것이며, 시장이 상승한다면 기존의 주도주가 다시 상승할 것이다. 주도주의 변화는 주도세력이 교체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외국인이 주도권을 쥔 상황에서 그들이 주도했던 종목들을 추가 상승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2009년 시장을 화려하게 장식했던 전기전자, 자동차 업종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 결국 현 장세는 유동성 장세의 연장선으로 보고 기업내용보다는 수급상황으로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최근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면 외국인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기관이 매수하는 종목이 훨씬 탄력적인 상승을 보여 주고 있다. 즉 초대형주는 외국인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상황에서 시장의 마무리 시점에서 종목별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종목을 찾다 보면 LS산전이 눈에 띈다. 2차 상승구간에서 외국인의 매수는 없었지만, 기관의 매수가 집중되었던 종목으로 아직 매도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으며, 최근 외국인마저 매수하며 양대 주체가 모두 관심이 있는 종목이다.


LS산전의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그들이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 최근 시장은 정부정책에 관련된 종목들이 그것을 명분으로 내세워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즉 정부의 녹색성장과 관련된 테마를 의미하는 것으로 LS산전이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뿐만 아니라 2차 전지, 그리고 발광다이오드(LED)조명까지 전기전자업종의 중심테마에 모두 연관이 있다. 즉 세력이 마음만 먹으면 상승시킬 수 있는 명분이 많은 종목으로 그들이 매수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92000원을 마지노선으로 설정하고, 2009년의 마지막을 이 종목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

◆◆◆ 평택촌놈 증권사이트 전문가 무료방송 안내 ◆◆◆

ㅇ 평일 야간 무료방송

[월~목] - 21:00 ~ 23:00 (평택촌놈 60분+소속 전문가 2명 60분 진행)


ㅇ 일요일 야간 무료방송

[일요일] - 22:00 ~ 24:00 (소속 전문가 2명 80분+평택촌놈 40분 진행)

--------------------------------------------------------------------

글 / 정오영 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 KBS 라디오, 이데일리TV, 매경증권TV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現 (주)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이사

現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