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2.02.03 19:49
  • 호수 895

동부발전 발전사업 상정 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반대 의견내고 연기 요청
주민들 상경집회 예정 등 강경 입장

동부발전이 석문면 교로리에 추진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의 발전사업 허가 심의가 연기됐다.
당초 지난달 27일 전기위원회에 상정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동부발전이 전기사업 허가심의서를 자진 철회하는 방식으로 심의가 연기됐다.
동부발전이 발전사업 허가 심의서를 자진 철회하는 방식을 택했다고는 하나 자진 철회 당일 재심의 요청서를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다른 속뜻이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동부발전은 지난해 전기위원회의 전기사업 허가신청 반려 이후 9월20일 재신청했다. 행정처리기한은 60일로 주말과 휴일을 제외하면 약 70일가량 된다.
이후 11월18일 서류 보완 후 재신청했으며 이번 재신청 처리 기한은 1월28일경이다. 즉 행정처리 기한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무리하게 진행하기 보다는 자진 철회하는 방식을 택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가 지난달 전기위원회 개최 전 당진시에 공문을 통해 최근 동부발전이 발전사업 허가 재신청 건이 전기위원회 사무국에 접수된 바 당진시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한다며 지역주민 의견 등을 종합해 동부발전 건설 이행 가능성 여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즉 지역에서 수용가능성과 사업 추진에 따른 민원해결 정도와 능력 등을 종합해 의견을 달라는 요청이다.
이에 당진시는 서해 유일의 일출과 일몰을 볼 수 있는 왜목마을에 대한 중·장기 관광지 조성계획과 당진화력(1~10호기, 8호기까지 준공) 600만㎾ 전력생산시설의 가동, LG EPS 발전소 등 총 1140㎾의 포화전력생산지역이며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등 공장 대기오염의 심화, 바다생태계 파괴에 따른 어장소득 감소 등의 이유로 추가 발전소 계획을 갖고 있는 동부발전의 석탄발전소 건립을 반대한다는 내용을 회신했다.
또 동부발전의 발전사업 심의를 두 달간 연기해 줄 것을 전기위원회에 요청했다.
여기에 전기위원회 사무국이 당진을 방문해 동부발전 발전사업 상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이자 동부화력저지 당진시대책위원회(공동대표 황성렬·명하섭, 이하 저지위)와 지역주민들도 중앙부처가 특정회사의 이익에 편중해 지역적 여건을 무시하고 전기사업자 허가를 돕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상경집회를 준비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었다.
지역주민들의 상경집회 소식이 전해지자 동부그룹 측은 서울시 대치동 소재 그룹 본사 인근에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24일까지 수서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냈다. 이는 주민들의 상경집회를 막기 위해 대응집회신고를 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동부화력은 석문면 교로3리 왜목마을 인근에 사업비 2조2000억 원을 들여 55만㎾ 2기의 전력생산을 위한 석탄화력발전소를 지난 2008년 말부터 추진하고 있으나 주민과 당진시, 의회, 사회단체 등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