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1998.06.01 00:00
  • 호수 226

정치인/심대평 자민련-막대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민련 심대평

막대한 재원소요 신중하게 추진

도청이전, ‘지역간 대립·갈등 치유’ 전제돼야

- 21세기를 여는 충남지역 발전 모델은?



다가오는 21세기에 우리 충남을 정신적 여유와 물질적 풍요가 어울어진 삶의 질 최고의 지역으로 가꾸어 나간다는 목표 아래 충남 New-Hope 21이라는 장기비젼을 수립하고 21세기 맞이 도정 1000일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렇게 될 때 21세기 충남은 지역적으로 중부권의 핵심리더로 국가적으로는 국가발전의 중심축으로, 국제적으로는 환황해권의 거점지역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통일시대의 가장 모범적인 지방자치단체 모델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 어려운 농어촌이 국가적 위기마저 겹쳐 큰 곤란을 겪고 있는데 도내 농어촌 위기를 타개해 나갈 방안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농어민이 영농의욕을 잃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를 위해 먼저 농수산물 유통체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차원에서 내년중에 개장될 중부농수축산물 물류센타를 통해 생산자와 농수산물 가격협의 결정제도를 도입하고 농수산물 순회수집사업을 도 전역으로 확대하고 유통마진 적정화 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갈 것이다. 또한 농어민이 농사현장에서 겪는 경영, 유통, 기술, 행정 등의 애로사항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찾아서 지원해주기 위하여 농어민 지원센타를 설립하고 지역내 민·관·산·학·연의 역량을 모아 본격적인 21세기 서비스 농정을 열어나갈 계획이다.



- IMF한파로 도내 지역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빠져 있다. 지역경제 어려움 극복을 위한 정책대안은?



지난해 11월 이후 지역경제 침체국면이 지속되어 왔으나 그동안 도차원의 자금특별지원(4,040억원), 이자보전5.5%), 자금상환 1년 연기 등의 조치로 최근들어 부도율 감소추세, 물가안정세 유지, 수출호조 등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경제난 극복을 도정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현재 운영중인 실업대책, 외국기업 유치, 수출촉진 등 12개 전담추진팀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입체적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다. 단기적으로는 공공근로사업, 직업훈련, 취업알선기능의 강화 등을 통해 생계안정을 도모하면서 고용 파급효과가 큰 대단위 공공사업을 조기 발주하겠으며 장기적으로는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의 유치, 흑자부도 기업의 사전예방, 규제개혁 등을 통해 안정적인 고용기반 구축을 통해 실업문제를 풀어나가겠다.



- 충남 중남부대 서북부 지역개발이 불균등하다는 지적이다. 이의 해소방안이 있는가?



수도권 인접의 잇점을 보유하고 있는 서북부지역은 도내에서 가장 지역개발이 활발한 지역이며 현재 아산만권 신시가지 개발, 테크노파크, 서해안 산업관광도로 개설, 보령~안면도간 연육교, 동서 산업철도, 대산~천안간 고속도로, K-Z기지 민항기 취항, 장항선 개량, 안면도 국제관광지 등 국가지방단위 대규모 개발사업이 계획·투자되고 있다. 앞으로 중점을 두어 추진할 과제로 ①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 ②충남 테크노파크의 조기조성과 함께 첨단산업의 집단화·계열화 ③천안·아산지역에 외국인 투자자유지역을 설치하여 외국기업유치 ④수출촉진(목표 100억불) ⑤외국관광객 50만명 유치 ⑥년중 물가 9%선 유지 ⑦장기저리의 외자를 도입, 보령~안면 연육교, 보령 신항, 대산~천안간 고속도로, 안면 국제관광지, 대천 해수욕장 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등이다.



- 충남도청 이전문제에 대한 견해와 구체적인 이전장소 등 추진계획이 있다면 밝혀달라.



도청을 도내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하여는 이론이 있을 수 없다. 다만 100년 대계의 장기안목에서 도민중지를 모아 신중하게 추진되어야 한다. 지난 96년 도청이전 후보지 선정방법, 규모, 절차 등 1단계 기초조사 용역은 완료하였으나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는 도청이전을 검토하기에는 현재 경제여건상 시기가 부적절하고 경북, 전남 예에서 보듯이 이전 후보지 선정과 관련 지역간 대립과 갈등양상의 치유가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나라경제 사정이 호전되고 도청이전에 대한 도민 공감대가 형성될 때 2단계로 이전 후보지 선정용역을 착수하고 후속조치를 이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