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신년 기획] 당진지역 주요현안
도계분쟁·발전소 증설 등…새해엔 해결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서대 3월 개교…산업단지 활성화 기대
축협 사료공장·군부대 이전은 답보 상태

<편집자주> 새로운 해가 밝았다. 날마다 해는 떠오르지만 새해엔 다시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희망을 찾고 싶은 것이 사람들의 마음이다. 당진지역 역시 풀리지 않은 숙제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어려움은 지속되고 있지만 새 날, 새 아침,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시작할 수 있기를 시민들은 바라고 있다. 새해를 맞아 올 한 해 주목해야 하는 주요 현안 및 사업들을 정리했다.

평택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
서부두라 일컫는 아산만 내 평택·당진항 매립지 관할권을 두고 평택과의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대법원 및 헌법재판소에 소를 제기하는 등 지난한 싸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매일밤 촛불을 들었던 범시민대책위원회를 비롯한 당진시민들은 헌법재판소 앞에서 매일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헌법재판소에서 첫 공개변론이 진행됐다. 이 문제는 대법원과 헌법재판소가 판결을 내릴 때까지 올해에도 역시 계속될 것이다. 지속적인 관심과 치밀한 대응이 필요한 현안이다.
 
신평-내항 간 연륙교 건설
평택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을 해소한 중요한 열쇠인 신평-내항 간 연륙교 건설사업이 최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신평면과 당진항 내항 서부두를 연결하는 신평-내항 간 연륙교 건설 사업은 총연장 3.1km, 총사업비 2000억 원 이상이 필요한 대규모 건설사업이다. 그동안 당진항의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접근성 향상을 위해 그 필요성이 크게 대두돼 왔다. 비용편익 분석에서도 경제성이 높아 타당성이 충분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SK석탄화력발전소 추가 건설
동부화력발전소로 시작, 8년째 석탄화력발전소 추가 건설 추진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와 지역주민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동부화력을 SK가 인수하면서 당진에코파워 1·2호기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투쟁을 이어온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는 이를 반대하며 주민투표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전원개발실시계획을 승인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면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왜목항 마리나 조성
김승진 선장의 요트 세계일주 시종점이 된 왜목항에 마리나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중국 국영기업인 랴오디 그룹은 왜목항 전면해상에 300척 규모의 요트 계류시설 및 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마리나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왜목항은 중국과 가깝고 서울·수도권과 접근성이 좋아, 마리나 조성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만큼 신중한 투자유치와 경기침체 등으로 가시적인 진척이 없는 상태다.

배드민턴 전용구장 건립
대한배드민턴협회가 추진키로 했던 전국 최대 규모의 배드민턴 전용구장 건립이 무산됐다. (2면 기사 참조) 세계·전국 단위 대회 유치, 전지훈련장 활용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큰 관심을 모았던 이 사업은 법적인 문제와 대한배드민턴협회 내부 갈등으로 무산된 상황이어서 지역주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당진시는 당진시 자체적인 전용구장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앞으로 이 사업이 어떻게 추진될 지는 미지수다.
 
당진형 주민자치 내실화
민선6기 주요 공약 중 하나였던 당진형 주민자치가 어느덧 4년차를 맞이한다. 사업 추진 초기 의회와의 갈등,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와 역량 부족 등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옥상옥(屋上屋)’, ‘관(官) 주도형 반쪽짜리 주민자치’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꿋꿋하게 버텨온 주민자치는 이제 지역사회에 완전히 뿌리를 내리고 내실을 튼튼히 해야 할 때다. 당진3동·신평면을 비롯해 각 읍·면·동에서 다양한 주민자치 사업이 이뤄지며,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성과도 내고 있지만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하다.

당진형 3농혁신
충청남도가 시행 중인 3농혁신을 지역밀착형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당진형 3농혁신 역시 민선6기 주요 공약 중 하나다. 당진지역이 계속해서 도시화되고, 농촌 고령화로 생산인구가 줄어드는데다, 농업문제가 정부정책에 크게 좌우되고 있어 지자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기 어려워 실효성을 두고 비판의 대상이 되곤 했다. 최근 당진시는 3농혁신의 일환으로 지역 특화사업을 육성하고, 농업인 월급제 및 제2APC 건립 계획을 발표하는 등 지속적인 3농혁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당진축협 사료공장 및 군부대 이전
당진 도심 확장으로 인해 당진축협 사료공장 및 군부대 이전에 대한 목소리가 높지만 여전히 가시적인 성과 없이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당진축협 사료공장의 경우 송악읍 가학리 일원으로 옮길 계획이지만 가학리 주민들은 물론 인근 기지시리와 송산면 명산리 주민들까지 사료공장 가동으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며 이를 반대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고대면 대촌리·장항리 등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온 군부대 이전 문제는 관련 법 개정 등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의견에 따라 현재 잠정 보류된 상태다.

호서대 입주 및 산업단지 활성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이 시작된 2007년 이후 당진시 기업유치 실적이 급감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성한 산업단지는 높은 분양가까지 겹쳐 입주가 저조한 상태다. 석문국가산단 내 산학융합지구 조성으로 오는 3월 호서대 캠퍼스가 개교할 예정으로, △신소재공학과 △자동차정보통신기술공학과 △로봇자동화공학과 학부 및 대학원생 500여 명이 이전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가스공단에서 추진하는 LNG 기지 및 탄소섬유를 활용한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 유치 등이 타진되고 있다. 기업 유치와 산업단지 활성화 문제는 당진시 앞에 놓인 중요한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밖에 주요 현안

△원도심·전통시장 활성화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 추진 및 합덕역세권 개발 △도시개발사업 추진 △축사 갈등 해소 △공무원 청렴도·도덕성 제고 △담수호 수질 개선 △생활임금제 시행 △합덕제·면천읍성 복원사업 △대호지·천의장터 4.4독립만세운동 성역화 사업 △도비도 민자개발 △삼선산수목원 개장 등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