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현대제철·충남도 공식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열고 규탄
비상상황 아닌데도 긴급밸브 사용해 유독가스 배출

▲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현대제철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태와 관련해 총체적인 관리 부실을 지적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정순·신현기·손창원)을 비롯한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현대제철의 환경오염물질 배출과 총체적인 관리 부실을 지적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2일 김홍장 당진시장의 기자회견 직후, 당진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현대제철이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보다 조강생산량도 적고, 더 늦게 지어진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배출부과금이 전국 1위를 차지한 이유가 드디어 드러났다”며 “시안화수소 불법 배출에 이어 5년 동안이나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를 고치지 않고 제철소를 가동했다는 소식에 경악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고로 정비와 재가동 과정에서 비상상황이 아님에도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를 거치지 않은 채 ‘브리더’라는 긴급밸브를 사용해 유독가스를 그대로 배출했다”면서 “이는 공식적인 배출량 통계에도 잡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1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1만1600톤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5300억 원을 투자해 환경설비를 개선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 중 4600억 원은 고장 난 설비를 교체하는 비용”이라며 “이를 마치 새로운 환경투자처럼 속여 시민들을 기만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현대제철과 충남도에 “대기오염물질 배출 문제에 대해 당진시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책임자·관련자를 문책하라”며 “대기오염물질 저감계획에 대한 검증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충남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에 관한 조례 개정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다 강화된 법적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