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시민의 눈]조연숙/부당한 딴지걸기, 소신행정으로 맞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연숙
대전충남민언련 모니터위원회 신문분과장

일명 ‘묘향산 성화채화 100만불 사건’은 일부 언론과 책임있는 공당이 침소봉대하여 빚어진 해프닝으로 전말이 밝혀지고 있다. (한겨레 7월5일 13면 보도)
한나라당은 지난 3일 “충남도의 전국체전 묘향산 채화사업 추진이 퍼주기식 대북사업의 하나”라며 정부와 충남도를 싸잡아 비난하는 논평을 발표했고 조선일보는 사실 확인없이 ‘지방까지 북한 퍼주기’를 하고 있다고 부풀려 보도했다.
신문개혁국민행동 대전충남본부,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대전충남 대다수 시민단체는 물론 충남도 공무원직장협의회까지 나서 근거 없는 ‘100만불 퍼주기’ 논평과 보도에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아직까지 묵묵부답이다.
다른 한편 한나라당은 국회에서 따지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어 충남도는 한동안 퍼주기를 추진했다는 ‘오해’와 ‘불신’을 벗기 어렵게 됐다.
더 큰 문제는 잘못된 논평과 보도로 자치단체가 사업의 근본 취지마저 훼손당하는 상처를 입었고 모처럼 지역주민들로부터 기대를 모았던 지방차원의 남북교류 사업 전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져 있다는 점이다.
한나라당과 조선일보의 엉뚱한 ‘묘향산 불값’ 딴지 걸기가 일부 도민들의 모든 남북교류 사업의 중단 요구로 비화되고 있는 까닭이다.
충남도가 계획한 남북교류 사업은 단지 오는 10월 천안에서 열리는 전국체전 개막식 때 마니산을 비롯 묘향산, 계룡산, 지리산 등 3악의 성화채화에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2002년 안면도 꽃박람회 북한관 설치, 충남도와 지역특색이 비슷한 황해도와의 자매결연, 민간단체 차원의 의약품 및 농기계 보내기 등 중·장기 계획과 연계돼 있다.
따라서 한나라당과 조선일보는 이같은 과장된 표현과 대응이 정말 사심 없는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자치행정의 의욕이 꺽이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응당한 해명과 사과를 하는 것이 옳다.
아울러 충남도 또한 공들여 추진해온 남북교류 사업을 이번 일을 이유로 중단하는 소신 없는 행정을 해서는 안될 일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