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12.11 00:00
  • 호수 349

군, 당진화력 5·6호기 몰래 승인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당진화력 5·6호기 몰래 승인 ‘파문’

주민의사 수렴없이 증설 기정사실화, 특별지원금 내년 예산에 반영까지
두달전 군수 답변 뒤집어, 시민단체 “승인 무효” 주장하며 반발

당진군이 당진화력 5·6호기 건설에 따른 특별지원금 158억원을 2001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편성하자 지역 시민단체들이 지역환경에 큰 영향이 있을 지 모르는 발전소 증설을 주민들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은 채 승인해 준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번 제78회 당진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당진군은 당진화력 특별지원금 158억원이 계상돼 있는 2001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했다. 당진군은 당진화력 5·6호기 건설계획에 따른 특별지원금을 한전에 요구했으며 이에 따른 예산 158억원을 문예회관과 종합체육관 건립 등에 계상한 것.
당진군 기획감사실은 “당진화력 5·6호기 특별지원금을 한전에 요청해서 예산에 반영했다”며 “문예회관과 종합체육관 등 대단위 사업에 해당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당진화력 발전처 토목과에서는 “당진화력 5·6호기는 현재 설계용역을 위한 계약단계에 있으며 오는 2002년 9월 착공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별지원금의 경우 내년부터 준공시까지 집행된다”고 말했다.
그런데 당진화력 5·6호기는 산업자원부 제5차 장기전력수급계획에 2006년도까지 건설하는 것으로 예정돼 있어 당진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에서 명확한 반대의 뜻을 표시한 바 있다.
또한 김낙성 군수는 지난 10월25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아직 당진화력측으로부터 공식적인 신청을 받은 사실이 없으며 당진화력 5·6호기 증설문제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보고 검토할 문제”라고 답했었다.
그러나 인터뷰 당시의 발언과는 달리 지역주민들로부터 어떠한 의견수렴도 없이 당진화력 5·6호기 건립을 기정사실화하고 이에 따른 특별지원금을 신청해 예산안에 반영하자 지역 시민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당진참여연대의 최평곤 회장은 “주민의 의사수렴 한번 없이 당진화력 5·6호기 건설을 승인한 당진군의 태도에 분노를 느낀다”며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또한 당진환경운동연합의 김병빈 사무국장도 “지역주민들의 의견은 묻지도 않은 채 어떻게 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당진화력 5·6호기 건설을 승인할 수 있느냐”며 “당진군은 올해 예산안에서 특별지원금 편성을 유보하고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발전소 증설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산하기구로 구성돼 있는 당진화력 5·6호기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어 커다란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