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5.21 00:00
  • 호수 663

“국지도 70호선은 합덕을 지나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강면민들, 비상대책위 결성해 주민의견 전달하기로, 충남도, “설계 끝난 상황에서 변경은 어려울 것”

면천면에서 합덕읍을 지나 우강면 내경리 선우대교로 이어지는 국가지원지방도(국지도) 70호 확포장 공사와 관련, 우강지역 주민들이 노선변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지도 70호선의 합덕 시가지 통과를 요구해온 우강면 주민들과 우강면이장단협의회, 우강면개발위원회 등은 지난 3월 ‘우강-합덕간 국지도 70호선 확포장공사 토지수용반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백상수)를 결성하고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주민들의 의사를 전달했다.
 백상수 대책위원장은 “확포장공사 자체가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고 잘못된 부분도 적지 않다”고 지적하며 “이대로 공사가 진행되면 합덕을 외면하는 것은 물론이고 우강지역주민들도 무시하는 공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상수 위원장은 “우선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합덕을 외면하는 문제”라며 “합덕이 활성화되어야 남부권 전체가 활성화되는데 나중에 다시 공사를 실시해 합덕과 연결하겠다는 계획은 언제 세워지고 시행될지조차 알 수 없는 ‘공약(空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토지수용에 대한 문제도 제기하고 있다. 대전국토관리청에서 4차선 확포장공사를 실시하며 수용되는 토지에 대한 감정을 실시했는데 감정가격이 형편없이 나왔다는 것.
 주민들은 “사업을 진행할 때 충남도 토지수용위원회가 지역주민들과의 협의를 거쳐 물건조사를 실시한 후 토지감정평가를 해야 하는데 이런 절차도 전혀 생략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개별적으로 주민들에게 전화해 토지를 팔라고 하는 등의 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백 위원장은 “개별공시지가에는 장래성과 개별상승요인 등이 반영돼 결정되는데 10년 전 가격이 감정가격으로 나왔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주민들의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지난해 12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사업추진을 이관받아 총괄하고 있는 충남도청 도로교통과의 김영선 담당자는 “설계까지 끝난 상황에서 변경하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며 “설계할 때 당진군과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