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고] ‘송악읍 승격’에 관심과 배려를 - 김덕주 송악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악읍 승격은 당진시 승격과 맥을 같이하고 같이 가는 방향이 최선의 방안이다. 군의 방침이 15만 도농복합시에서 당진읍 5만명 중심의 당진시로 정책이 일부 변경됐다. 군수님과 인구정책부서와 관계하는 모든 분들께서도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일시적으로 시승격 정책을 변경했을 것으로 본다.
 시 승격 정책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군수님께서 분명히 5만 당진시와 2만 송악읍을 동시에 충남도와 행자부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송악면은 다른 읍면과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읍승격에 대비해 주민등록전입 등 내고장주민등록갖기 운동을 종전대로 추진하라고 하셨다.
 그래서 송악면은 군수님과 군의 정책대로 이동민원실운영 등 내고장주민등록갖기 운동 전개와 인구 증가 등 곧 다가올 읍 승격에 대비해 청사 증축, 주차장 확보 등 인프라 확충에 분주하다.
 지금 우리 송악면은 당진읍 다음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일 것이다. 고대·부곡공단의 분양 완료와 현대제철 착공 등으로 관내에 적지 않은 기업이 입주하면서 많은 직원들과 근로자들이 내려와 기업 또는 공장에 종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군과 송악면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내고장주민등록갖기 운동과 당진시·송악읍 승격에 동참하는 자세가 아주 미온적이다.
 무엇 때문일까? 공장을 건설하면 그에 따른 환경은 공장을 건설하지 않은 것보다는 훨씬 나빠질 것이다. 특히 이들은 단지 내에 근로자 숙소를 마련하여 숙식하면서도 개인사정 등을 이유로 주민등록을 관내로 전입하는 데에는 아주 비협조적이다.
 주민등록법상 30일 이상 거주할 목적으로 주소 또는 거소를 둔 자와 주소 또는 거소 이동 등의 사유가 발생한 자는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관할 행정기관에 신고할 의무가 있다. 더군다나 이들은 사원 숙소에서 일주일 동안 생활하다가 주말에는 서울·인천 등으로 떠났다가 월요일에 다시 와서 기숙사 생활을 한다.
 이 지역에 와서 돈을 벌고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리면서 정작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일을 도와달라고 하면 나몰라라하는 식이다. 이들도 이제는 군과 송악면의 시책에 동참할 때이고 동참해야 한다.
 또 군과 공직자가 분명히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인구정책부서에서는 올해 당진시와 송악읍을 행자부에 같이 신청하고 내년도 하반기에는 당진군 인구가 15만이 넘어설 것으로 판단하여 다시 15만 도농복합도시로 정책을 변경한다고 하는데 이 때는 분명 2만 이상 읍이 2곳 있어야 가능하다. 그렇다고 한다면 현재 합덕읍이나 신평면이 2만 이상의 읍이 된다는 것은 현재로서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본다.
 오직 송악면만이 2만명 이상의 읍승격이 가능하다. 현재 송악면의 인구는 1만8300명이기 때문에 2000여명만 전입되면 2만 이상의 읍이 된다. 또한 상주인구 등을 감안하고 작금의 전입 추세라면 금년 말이나 내년초에는 2만 이상 읍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본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10월부터 송악면 인구가 당진읍으로 적지 않게 빠져나가고 있다.
 물론 군수님이나 인구정책부서에서는 ‘송악면만은 당진읍으로 주민등록인구를 전입시키는 것을 제외한다’고 강력하게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송악면에 연고를 가진 공무원이나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공무원들이 이를 어기고 송악면의 주민등록인구를 당진읍으로 생각없이 전출시키고 있는 것 같다.
 이와 같은 인구 전출문제와 관련하여 송악읍승격 추진위원회 및 이장, 지역원로 분들이 군수님 면을 신청 등 지역 분위기가 아주 부정하는 뿐만 아니라 인구 유출 문제는 이-그린 폐기물소각장, 테크노폴리스 등 현안문제와도 연결되어 지역 분위기를 더욱 사납게 만들고 있다. ‘소탐대실(小貪大失)’이란 말도 있듯이 작은 것을 탐하다 큰 것을 잃을 수가 있는 만큼 당진군 산하 공무원은 송악면 인구를 당진읍으로 전출해가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
 송악면이 2만읍이 안되면 군 전체인구가 15만이 넘는다 해도 도농복합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한시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