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08.04.14 00:00
  • 수정 2017.08.07 16:48
  • 호수 706

당진시대 독자가 추천하는 <아름다운 가치 사전>
아름다운 가치 사전은 내 친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믿음이란?
강아지가 나를 보며
‘맛있는 밥을 곧 주겠지’하고
꼬리를 흔드는 것.

관용이란?
내 그림 숙제를 동생이
망쳐 놓았을 때
무조건 화를 내지는 않는 것.

자신감이란?
앞날에 대한 약속. 
잘할 수 있다는 약속.

 

 이 책은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가치 24가지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설명하는 책이다. 가치를 나타내는 낱말 뜻풀이 사전이다. 가치 개념을 정의 중심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감사, 겸손, 공평, 관용, 마음 나누기, 믿음, 배려, 보람, 사랑 등 아이들 마음에 새겨두면 좋을 가치들에 대한 설명인 것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살아가는데 길잡이가 될 소중한 가치들을 가르치고 싶어한다. 하지만 “용기가 뭐예요?” “배려가 뭐예요?” “관용이 뭐예요?”라고 물을 때 어떻게 대답해 주어야 할지 난감해 한다. 이 책은 아이 스스로 미덕을 알아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어린아이가 “믿음이 뭐예요?”라고 물으면 어른이 “어, 믿음이란?”하면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정겨운 느낌이 들고 꼭 아이와 어른의 목소리가 잔잔히 들리는 듯하다.
 우리 아이들에게 참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미덕들이 많다. 하지만 이 책은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어 어렵지가 않았다. 또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미덕들이기 때문에 이 책을 읽다보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나누고 싶은 마음이 든다. 이 책에 나오는 24가지의 미덕을 함께 나눈다면 그리고 그것들을 우리 아이들이 배운다면 정말 행복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우리들은 많은 ‘가치’들과 만나게 되고 또 그것들을 내 보여야 할 때도 많이 있다. 누군가를 진심으로 믿어야 하고 작은 일에도 감사해야 하고, 어떤 때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할 때도 있고, 살아가면서 용기를 내야 할  때는 더욱더 많이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마음을 나눈다는 게 어떤 감정인지 잘 몰라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게 된다. 아름다운 가치사전은 그럴 때마다 길잡이가 되어준다. 친구가 되어준다. 내 삶의 목표가 흔들릴 때 마다 감사가 무엇인지, 행복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고 힘을 주는 책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미덕이기 이전에 어른들이 꼭 읽어보고 그 미덕을 행하는 행복한 사람이 되길... 또 아름다운 가치를 친구삼아 진정한 행복을 누릴 줄 아는 여러분이 되길 바라며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이 책과 친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름다운 가치 사전
지은이 채인선 | 출판사 한울림어린이 | 가격 12,000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