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2.09 00:00
  • 호수 747

재난안전대책시스템 점검 - 예견된 재난, 군 재난안전대책시스템 ‘부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눈이 그친 이후에도 읍내곳곳에 쌓인 눈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대설주의보 발령에도 눈 내리지 않아 대기
각 읍면 강설량 측정은 막대자로

폭설 예보와 설 연휴 귀성객 등으로 이번 눈 피해가 예견된 재난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군의 비효율적인 대처가 화를 키웠다는 목소리가 높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해안 지역은 찬 공기가 서해바다를 지나면서 대량의 비구름을 만들어 구조적으로 눈이 많이 내릴 수밖에 없었다. 당진의 경우 이번 폭설피해가 8년 만으로 드문 폭설이었지만 언제 또 이 같은 대설이 내릴지 모르는 지역이라는 것.
이에 군 교통재난관리과 재난사전예방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폭설 당시 군의 대책 활동 여부와 군 재난안전시스템에 대해 알아봤다.
인터뷰 결과 군의 재난안전대책 시스템에는 주먹구구식 행정이 엿보였다.
강설량을 사무용 자로 측정하는 등 정확한 데이터 집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으며 대설주의보 발령이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눈이 내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유하고 있던 차량과 장비 이외에 폭설에 대한 재난대비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주민들은 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장비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폭설이 예견됐음에도 불구하고 협력기관이나 업체에 장비 요청을 신속히 하지 않는 등 재난이 닥치고 나서야 일을 시작하는 늦장 대응이 피해를 키웠다고 질책했다.   
또한 24일 오후가 되도록 제설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주민들의 지적과 달리 군에서는 23일 새벽부터 제설작업을 실시했다고 밝혀 재설작업 조기 대응 착수 여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