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09.03.23 00:00
  • 호수 753

물의 날 맞아 소원은 “4대 강 정비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 “금강정비사업은 생태훼손사업”

 

오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하는 금강유역 시민환경단체의 소원은 ‘4대 강 정비사업 중단’이다. 

금강유역에 있는 충청권과 전북권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19일 오전 11시 충남도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정비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는 녹색뉴딜사업으로 포장돼 있지만 지역을 살릴 수 없고 경제부흥 정책도 될 수 없다”며 “정부는 국민들을 속이지 말고 4대 강 정비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강정비사업에 대해서도 “정부와 충남도는 금강정비 사업의 목적을 홍수피해 예방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금강권역의 홍수피해 중 본류 비중은 32%에 불과해 금강의 중하류 지역을 대상으로 한 정비사업은 홍수피해 예방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금강정비 사업의 핵심인 하상준설작업은 전혀 필요 없는 사업임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최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실시한 <하천호소 퇴적물 모니터링> 연구결과 4대강 퇴적토양의 오염실태가 미국의 EPA 퇴적물 분류기준 및 NOAA(해양대기관리청)의 퇴적물 관리기준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

이들은 각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도 “지역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앞다투어 금강정비사업에 따른 국고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마구잡이식 개발이 아니라 꼭 필요한 정비계획과 정비 지역, 정비방안에 대한 조사와 연구, 사회적 합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