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09.05.04 00:00
  • 호수 759

“지역연대사업 강화에 노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당진군위원회 박인기 집행위원장

 

“이주노동자들의 문제까지도 살펴야”


119주년 노동절을 맞아 그동안 당진지역이 새롭게 노동자 밀집지역으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번 새롭게 조직을 정비하고 있는 민주노총 당진군위원회 박인기 집행위원장을 찾아 이후 활동계획을 들어보았다.

박 위원장은 민주노총 전체 조직에서 나타나는 지도부 구성문제를 조직 내부적으로 활동가 생계 문제와 이명박 정권의 노동탄압에서 그 원인이 있다고 운을 떼었다.

“본부든 협의회든 당진위원회든 서로 집행부를 맡는 것에 대해 부담을 가집니다. 솔직히 전임이 아닌 저로서도 생계문제 등 부담이죠. 다만 노동운동에 있어서 헌신과 희생이 없으면 할 수 없기에 집행위원장을 맡았지만 그동안 민주노총 당진군위원회가 조직적 문제를 극복하고 현장 조합원들과의 조직별 상황을 공유하며 정기적 회의체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 위원장은 “당진지역에 전체 15개 민주노총사업장이 있으며 앞으로 이 사업장을 중심으로 지역연대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당진군은 산업단지개발 등 기업유치로 많은 노동자들이 유입되고 있다. 이와 같이 타 지역에서 들어오는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과 복지문제를 대표적 노동단체인 민주노총 당진군위원회가 앞장서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박 위원장은 “당연하다”며 “현재는 어렵다해도 앞으로 활동가들이 헌신적으로 나서서 미조직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해 투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진지역의 현안 문제에 대해 “당진지역에는 15개 민주노총 사업장이 있는데 민주노조 사수 투쟁과정에서 많은 조직이 사측의 탄압으로 위축됐으나 이제 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이 조직들은 물론 앞으로 미조직 사업장 조직화와 더 나아가 이주노동자들의 문제까지도 우리 사업으로 추진해야한다”며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전임활동가들이 필요한데 그게 쉽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