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사대 동원 농협중앙회 문전박대로 농민들 4시간동안 분노의 한숨] 지역농협 쌀재고 누적으로 수매값 폭락 걱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중앙회가 농협개혁안 확정을 앞두고 전국 광역단위 조합장 설명회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농민단체의 참석을 저지하고 충돌해 개혁방향에 대한 의문을 증폭시키고 있다.
지난 14일 충북에서 개최하려던 행사가 농민들과 조합장들의 반발로 무산된데 이어 15일 충남 공주에서 실시하려던 행사를 저지하자 농민단체와 지역 농·축협 노조원들이 행사장 개방 할 것을 요구했다. 구사대로 나온 한국노총소속 중앙회 직원들이 실제 주인인 농민들을 정문에서 경찰과 함께 막는 이상한 장면이 노출되었다.
당진군농민회원을 비롯해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소속 농민들은 이날 12시부터 토론회에 참관하겠다며 막고 있던 중앙회 노조원과 경찰들에게 길을 터 줄 것을 요구했으나 경찰과 중앙회 직원들은 모르쇠로 일관했다. 심지어는 언론사 기자들이 신분을 밝히며 출입을 요구하자 중앙회 직원들은 비공개 토론이라며 외면했다.
전농 도연맹 장명진 차장은 “중앙회 노조가 위장으로 신고한 집회신고는 부당한 것”이라며 최소한 신고한 내용대로 중앙회 노조원들이 농산물 판촉활동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농산물을 생산하는 일선 조합장을 상대로 농산물을 판촉할 수 없다”며 “정녕 농민들이 걱정된다면 중앙회와 노조가 협력해 시·군금고 수익을 모두 내놓아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농협 쌀 재고 처분비용으로 써야 한다”고 말했다.
당진농민회 이종섭 사무국장은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농협중앙회 공주 보험교육원 오윤환 원장에게 기자가 “농민과 경찰의 충돌을 구경만 하고 있는 것은 무책임한 것 아니냐”며 시설보호요청과 조합장 행사에 중앙회 직원이 동원된 이유를 물었다.
이에 오 원장은 ‘내가 주관하지 않았다’와 ‘모른다’로 일관했다.
특히 강사용 전농 충남도연맹 부의장은 “독단적으로 중앙회가 자금지원을 무기로 조합장을 협박하고 있는 것 같다”며 “당진에서도 7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중앙회 중심의 개혁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난 21일 대전에서의 농협개혁안도 저지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4시간의 기다림 끝에 조합장들이 밖으로 나오자 농민들은 조합장들에게 중앙회노조를 동원해 막은 것에 대해 공개사과하고 근무지를 무단이탈해 참석한 직원들 징계할 것을 요구하고 최원병 회장으로부터 전달받고 조합장들이 전달 한 내용은 무엇인지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참석 조합장을 대표해 이주선(아산 송악농협조합장) 농협중앙회 이사이며은 거듭 사과하면서 “오늘 행사는 중앙회의 농업개혁안에 대해 듣는 자리로 경찰을 동원해 농민단체를 저지한 직원 징계 부분에 대해 노동법을 알아보겠다”며 “조직개편에 대한 회의가 아니었으며 농민단체 의견을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결국 이렇게 하여 4시간 동안의 농협중앙회가 벌인 농민답지 않은, 그리고 철저하게 농민이 배척된 농협개혁 토론회는 끝이 났다. 과연 최원병 농협중앙회장은 부정 비리 주범의 농협중앙회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 것인가.

협동조합개혁위원회 주관 농협중앙회 신·경분리 에 대한 설명회

축산경제 부문 통합시 투쟁 전개할 것농협중앙회의 각종 비리가 공개되면서 농민들의 조직인 농협에 대한 개혁요구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협동조합개혁위원회는 지난 21일 예산 충남농업기술원에서 농협중앙회 신·경분리 방안 설명회가 열렸다.
전농 도연맹 회원과 경영인충남연합회 회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회의 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분리 방안에 대해 토론자로 나온 기원주 전농 협동조합개혁위원장과 손재범 한농연사무총장의 설명으로 진행됐다.
현직 조합장으로는 유일하게 참석한 장종구 천안공주낙협 조합장은 정부와 농협중앙회가 일방적으로 축산부분을 축소하려 한다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또 전국축협노조측에서도 중앙회의 농업경제사업 연합회에 축산경제 부문을 통합시키는 것은 당초의 농.축협 중앙회 합병 원칙을 위반한다며 강행한다면 축산농민들과 함께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봉균 공주농민회장은 “농협중앙회은 시·군지부 폐지할 것과 시·군금고 지역조합에서 운용하도록 농협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설명회는 광역단위로 개최되고 있으나 일선 조합장과 조합원들의 참여가 저조한 편으로서 결국 협동조합의 개혁은 농민 조합원들의 적극적 참여와 주체적 권리행사에 있다는 것이 이날 참석한 대다수 농민들 주장이다. 거대한 농협중앙회와 정부가 농협을 시장 원리에 맡겨 중·소농에서 기업농으로 정책을 바꾸려는데 농민들의 우려와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