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재점화된 당진 ‘핵발전소’ 논란 일파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 주요 관계자 충남공약 간담회에서 언급
“화력발전소 폐기 후 원전 복원 방침…소형모듈원전으로”
당진지역 시민단체 및 정치권 반발 “핵발전소 망언 규탄”

지난해 3월 당진시민들이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 반대를 외치며 구터미널 로타리에서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지난해 3월 당진시민들이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 반대를 외치며 구터미널 로타리에서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지난해 4월 지역을 뜨겁게 달궜던 핵발전소(소형모듈원전, SMR)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핵심 관계자가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대안으로 소형모듈원전 도입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발언이 공식석상에서 발표되면서 당진지역 시민사회가 또다시 들끓고 있다. 

“탄소 해결…수소 아닌 원전?” 

지난 15일 홍성에 위치한 충남내포혁신플랫폼에서 열린 충남지역 공약지원 간담회에서 오정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공약이행지원 특별위원장은 소형모듈원전을 언급했다. 

<디트뉴스24>에 따르면 오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수소클러스터는 탄소를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 하는 것”이라며 “당진은 화력발전소와 제철소가 위치해 있어 (탄소배출이) 많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는 “(수소클러스터를) 얘기한 지역이 전국 6곳인데, 문제는 산업통상자원부 차원에서 모든 지역을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충남도는) 화력발전소를 폐기하고, 신재생에너지로 가겠다고 했는데, 윤 대통령 방침이 바뀌었다는 걸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탈(脫) 원전과 신재생에너지는 전 정부 얘기고, 지금은 원전을 복원하고, 특히 소형모듈원전(SMR)으로 간다는 것”이라며 “당진지역의 발전소와 제철소에서 나오는 탄소를 해결하는 문제는 역시 수소로 가지만, 방향은 다시 한 번 생각해야 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오정근 위원장의 해당 발언에 대해 <디트뉴스24>에서는 “‘수소클러스터 조성은 타 시·도와 경쟁으로 어려울 수 있으니, 화력발전소가 많은 충남이 정부 기조에 발맞춰 SMR 도입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게 어떻겠느냐’는 의미로 해석할 여지가 있는 발언”이라고 보도했다.  

“대통령·국회의원·시장 입장 밝혀야”

이번 사안이 지역 전반으로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가운데, 당진지역 시민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당진 구터미널 로타리에서 소형원전 반대 피켓시위를 이어온 핵발전소반대 당진시민행동(대표 김학로)을 비롯해 당진지역 시민단체는 오는 20일 규탄 집회를, 22일에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했다. 

김학로 대표는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지속적인 대시민 홍보활동을 벌일 예정”이라며 “각 정당에서는 핵발전소 반대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길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과 당진시장 또한 이번 사안에 대해 시민들에게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앞장서 싸워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손창원·송영주·황성렬) 또한 해당 보도가 나간 뒤 지난 16일 성명을 발표하고 “또 나온 당진 핵발전소(SMR) 망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대통령선거 당시 윤석열 선거캠프 원자력·에너지정책분과장이었던 주한규 서울대 교수의 ‘충남 당진 등 석탄화력발전소 지역에 핵발전소(SMR) 건설’이라는 망언이 거센 반발에 직면했다”며 “주 교수의 망언에 이어 다시 당진에 핵발전소 건설을 시사하는 대통령 직속 기관 중요 관계자의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SMR은 소규모로 전력망 연결도 쉽고 분산형 전원으로 알맞으며 안전하다면서 왜 굳이 당진과 충남 석탄화력 폐쇄 부지에 지어 송전 손실을 감내하고 송전탑으로 끌고 가려하느냐”며 “지금 가동되고 있는 핵발전소도 핵폐기물 처리방안이 없어서 발전소 부지에 임시로 보관하는 마당에 SMR에서 나오는 핵폐기물은 어디에 저장할 것이냐”고 물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당진은 수도권의 식민지가 아니다”라며 “지역의 피해와 고통은 아랑곳하지 않고 석탄발전 부지에 핵발전소(SMR) 건설하자는 망언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당진시민과 충남도민이 대통령과 정부에 바라는 것은 석탄화력발전으로 고통받으면서도 그동안 국가를 위해 감내해줘서 고맙다는 감사와 정의로운 전환의 추진이지 ‘석탄 대신 핵발전’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에서도 규탄 성명 발표

논란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으로도 퍼져나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복기왕) 역시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충남에 핵발전소 설치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충청의 아들’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이 선물로 충남에 핵발전소를 주려는 걸로 보인다”며 “충남을 무시한 건지, 핵발전소 건설 언급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전하다는 주장이 맞다면, 정말로 필요한 수도권에 설치하는 것을 고려해 보길 바란다”면서 “그동안 충남이 받은 고통의 보상이 핵발전소 건설로 돌아오는 것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으며, ‘원전 최강국 건설’이란 목표로 핵발전소 건설 정책 추진에 대한 어떠한 시도도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