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3.02.24 20:47
  • 수정 2023.02.25 16:27
  • 호수 1444

“화력 대신 원전?”…당진 또 발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핵심 인사의 SMR 발언, 1년 전에는 ‘개인 발언’이라더니…
공식석상서 정부 관계자 또 SMR 언급…당진시민 뿔났다

지난 22일 당진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오정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공약지원 특별위원장의 화력발전소 폐쇄 후 대안으로 소형원전을 언급한 것에 대해 규탄하며 집회를 벌였다. 이날 오정근 위원장의 가면을 쓰고 당진시민에게 석고대죄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대안으로 소형핵발전소(소형모듈원전, SMR) 건설이 정부 고위관계자 입에서 오르며 지역이 발칵 뒤집혔다. 이 발언에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기자회견과 대시민 선전전을 펼치며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본지 제1443호 ‘재점화된 당진 ‘핵발전소’ 논란 일파만파’ 참고>

지난 15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으로 충남지역 공약지원 간담회가 충남내포혁신플랫폼에서 열렸다. 이날 오정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공약이행지원 특별위원장이 자리했다. 

오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화력발전소 폐쇄 대책안을 이야기하며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현 정부 방향과 맞지 않다며 소형모듈원전을 언급했다. 지난해 4월에 열린 대통령 선거 당시 캠프 인사였던 주한규 서울대 교수가 SMR 추진 대상지로 당진 등 석탄화력발전소 지역을 언급한 발언으로 문제가 일어난 지 1년도 채 안 돼서 나온 발언이다. 당시 주 교수는 “개인의 발언일 뿐”이라고 수습하며 선을 그었으나, 다시 정부 핵심 인사에서 이 같은 발언이 나와 주민들은 결국 정부가 당진에 소형모듈원전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아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에 당진YMCA와 당진문화연대, 당진참여연대 등 2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당진소형핵발전소반대 시민행동을 구성,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오 위원장의 가면을 쓰고 당진시민에게 석고대죄하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김학로 대표는 “당진은 지난 30여 년 동안 화력발전소로 인해 미세먼지와 각종 공해에 시달렸다”며 “2026년 당진화력발전소 6기를 폐쇄하도록 돼 있는데, 이 자리에 핵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얼마나 시민들이 불안하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핵발전소라는 위험 요소를 안고 살아갈 수 없다”며 “이 문제에 대해 정부는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차준국 당진참여연대 회장은 “당진은 이미 현대제철과 당진화력이 있어 이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시민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고 있다”며 “국가균형발전이라면 지금 당진이 처한 문제를 해소하고 균형발전을 고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환경 취약지역에 원전을 설치하겠다는 것이냐”고 규탄했다. 

당진소형핵발전소반대 시민행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들은 △오정근 위원장의 당진소형핵발전소 건설 계획이 사실인지 공개적으로 분명히 밝힐 것 △윤석열 정부는 주요 인사를 내세워 망언으로 충남도민을 우롱하지 말고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 사회적 합의를 해 나갈 것 △당진지역 공직선거 출마자인 당진시장, 국회의원, 시의장, 시의원과 각 정당 관계자들은 이 사안에 적극적이고 반대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구했다. 끝으로 정부에서 추진하는 SMR 정책에 대해 끊임없는 감시와 건설 반대를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해 공동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관련 영상을 유튜브 <당진방송> 채널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