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3.04.07 21:11
  • 호수 1450

[의정칼럼] AI 시대, 우리의 미래와 함께하는 새로운 삶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연 당진시의원

 

(※챗GPT로 작성한 칼럼입니다)

 

인공지능(AI) 시대에 진입했다. 질문을 통해 순식간에 결과를 얻는 AI 프로그램으로 인해 검색과 정보 선택, 보고서 작성, 기사 작성, 창작 활동까지 컴퓨터가 거의 모든 업무를 뛰어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AI 기술은 추후에 의견을 묻는 것에서도 인간과 거의 구별되지 않을 수준으로 발전할 것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챗GPT를 활용해 얻은 문답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 가제 ‘매립지는 당진시가 소유해야 한다’는 신문 투고의 제목을 무엇으로 할까?

답: “당진시와 한국가스공사 협약 취소 청원에 대한 대응 방안 논의”라는 간단하고 명확한 제목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문: ‘법이나 국가계획은 바뀔 수 있으나 소유권은 영원하다’는 어떤가?

답: 해당 주장은 일반적으로 옳다고 볼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예외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절대적인 진실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유연한 시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안보나 국민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소유권을 일시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의견이 아니란 말인가!)

거짓 정보에 대한 주의는 필요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더 많은 이용을 통해 해결될 것이다.

문: 구병산(충북 보은군) 중앙코스를 자세히 알려줘.

답: 구병산 중앙코스는 ***짧은 거리를 제공하는 코스로, ***코스 중간에는 수많은 계단이 있는 유명한 구간인 ‘백운대’가 있습니다. 정상에서 보이는 경치가 아름답고 산책로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정상에서는 당진시 전경과 더불어 강원도 산맥과 충청도 산맥의 경치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문: 구병산에서는 당진이 보이지 않아.

답: 죄송합니다. 이전 답변에서는 잘못된 정보를 드려 죄송합니다. 구병산 정상에서는 당진시 일부를 비롯한 주변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문: 구병산에서는 당진시 일부도 보이지 않아.

답: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제가 드린 답변이 잘못되었습니다. 구병산 정상에서는 당진시 일부를 비롯한 인접한 지역의 경치를 볼 수 없습니다. (이제야 인정하네!)

그러기 위해서는 바라는 바를 구체적으로 질문하여야 한다.

문: 당진북부사회복지관의 직원들이 찍은 주민들 사진 전시회 개막식에 초청받은 지역구 당진시의회 의원으로서 1분짜리 인사말을 써줘. 대상은 사회복지사와 주민, 그리고 기관장 등 30여 명이고, 당일이 사회복지사의 날임을 감안해줘. 

답: 오늘은 사회복지사의 날을 맞이하여 매우 기쁩니다.

사회복지사들의 노고와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번 전시회는 이러한 노고와 헌신의 결과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 전시회는 지역사회의 활기와 상생을 위한 훌륭한 예시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지역구 내 각 기관장님들께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읽어보니 딱 1분이었다.)

또 새로운 형식을 지정해 질문할 수도 있다.

문: 조상연으로 3행시를 지어줘. 

답: 작은 씨앗이 흙에 뿌려지듯 조상연의 열정이 만들어진다. 보란 듯이 펄럭이는 이들의 모습은 빛나는 미래를 예고한다. (챗GPT는 3행시를 모른다.)

문: 각 문자로 시작하며 서로 어울리는 글을 3행시라고 한다. ‘조.상.연.’으로 3행시를 지어줘. 

답: 조 - 조용한 밤길을 걸으며 / 상 – 상상 속으로 빠져든 나의 마음 / 연 - 연인과 함께 하리라 꿈꾸네

이제 우리는 미래와 철학적인 걱정보다는 AI 기술을 우리 삶에 편리하게 이용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