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23.06.09 20:28
  • 수정 2023.06.09 21:15
  • 호수 1459

합덕·순성 산단 조성 업체가 산폐장 사업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에코플랜트, 합덕·순성 그린컴플렉스 개발 예정
경남 사천에서 산단 통째로 산폐장 변경 추진해 논란
당진환경운동연합, 민자 산단 추진 중단 촉구 기자회견

지난 5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기물사업체 SK에코플랜트를 시행사로 하는 민자 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5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기물사업체 SK에코플랜트를 시행사로 하는 민자 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합덕·순성에 100만 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나선 업체가 산업폐기물처리업을 하는 업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송산·석문에 대규모 산폐장이 이미 입주한 상태에서 또 다른 대형 산폐장 사업을 위해 업체가 산업단지 조성에 나선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산업단지 추가 지정 필요... SK에코플랜트 사업시행자로 선정

당진시는 지난달 15일 SK에코플랜트 본사에서 박경일 대표를 만나 설득 끝에 SK에코플랜트를 (가칭)합덕·순성 그린콤플렉스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시행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1조 원으로 규모는 100만 평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당진시에 따르면 이번 산업단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 실현 및 수소 특화단지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오는 6월 초 충남도와 합동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각종 인허가와 개발 및 실시계획 수립, 산업단지 지정 승인, 토지보상 절차 등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본지 제1456호 ‘합덕·순성에 100만 평 산단 조성한다’ 기사 참조> 

최근 당진지역의 산업단지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지속적인 기업 유치를 통한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신규 산업단지 지정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돼왔다. 이에 당진시에서는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을 추진하면서 최근 SK에코플랜트를 합덕·순성 그린콤플렉스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사업시행자로 선정한 것이다. 

 

폐기물처리업 공격적 확장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는 2021년부터 폐기물처리 전문 기업을 집중적으로 인수하며 폐기물처리업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SK에코플랜트 홈페이지에서는 “2020년 EMC 인수를 시작으로 하여, 자원순환을 기반으로 한 3R(Reduce: 소각·매립, Reuse: 수처리, Recycle: 폐기물) 중심의 종합환경 플랫폼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라고 회사를 소개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산 대산그린컴플렉스, 아산 선장그린컴플렉스, 예산 조곡그린컴플렉스 등 3곳에서 산업단지와 함께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경남 사천시에서는 대진일반산업단지를 추진하면서 산단을 통째로 산업폐기물처리단지로 변경을 시도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산폐장 위한 산업단지 우려”

지난 5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상황에 대해 우려하며 “폐기물사업체 SK에코플랜트를 시행사로 하는 민자 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중단하고, 적정한 산업단지 규모와 산단 추가 조성 여부에 대해 사회적으로 공론화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산폐장을 운영하는 민간기업들은 엄청난 이익을 보고 있다”며 “공익법률센터 농본의 발표에 의하면 충주에 있는 ㈜에코비트그린충주는 2017년~2022년 1650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그 중 973억 원 이상이 당기순이익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단지 그 자체로 이익을 얻기 보다 폐기물처리업이 이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산폐장을 만들기 위한 산업단지가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법적으로 폐기물 반입 범위를 제한하고, 공영 방식으로 산폐장을 운영토록 하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산폐장 또한 지역주민들과 공론화해 산단 추가 조성 여부 및 규모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