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콩국수 특집] 고소함이 제맛! 여름 별미 ‘콩국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국수는 콩을 갈아 국물을 차게 해서 국수를 말아먹는 음식이다. 시원한 콩국에 국수를 말아 잘 익은 열무김치를 곁들이면 여름철의 소박한 보양식이면서 별미음식이다.

 

양반은 잣, 서민은 콩 갈아 국수

콩국수의 기원이나 유래는 명확하지 않지만, 이익의 <성호사설>에 따르면 “가난한 백성이 얻어먹고 목숨을 잇는 것은 오직 이 콩뿐”이라며 “맷돌에 갈아 두부로 만들고 남은 찌꺼기를 끓여서 국을 만들면 구수한 맛이 먹음직하다”라며 콩의 이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19세기 조리서인 <시의전서>에서는 콩국수와 깻국수의 조리법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오래전부터 즐겨왔던 음식이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 기록에는 양반들은 잣을 갈아 만든 국물에 면을 말아서 먹었고, 서민들은 콩을 갈아 만든 국물에 국수를 말아서 먹었다는 기록도 있다.

 

 

단백질 풍부한 5대 완전식품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단백질이 풍ㅁ부한 콩 역시 5대 완전식품(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 한 종류만 먹고도 아무런 지장없이 살아갈 수 있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힌다. 저항성 녹말이 풍부해 장에 좋고, 섬유질과 단백질은 다이어트를 돕는다. 엽산은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가용성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섬유질은 심장 질환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소플라본과 피토스테롤 성분이 많아 항산화에 도움을 주며, 섬유질과 저항성 녹말의 복합 작용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우리지역 콩국수 맛집은 어디?

특히 면천면에는 이름난 콩국수 맛집들이 있다. 그동안 방송 출연을 통해 지역민뿐 아니라 타지에서 온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다. 점심이면 길게 대기하는 줄이 있을 정도이며, 재료가 모두 소진되면 그날 장사를 마감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고대면과 당진 시내에서 콩국수를 즐길 수 있다.

 

 

초원콩국수

초원콩국수에서는 서리태 콩국수 한 메뉴만 선보이는데 까만 콩물에 고소한 서리태 향기가 풍기고, 면에는 쑥가루를 첨가했다. 김치는 열무김치와 부추김치 두 종류가 제공된다. 면천에서 생산되는 생막걸리와 함께 콩국수 한 그릇으로 무더위 입맛을 다시 살려보자.

- 주소: 면천면 동문1길 14

- 문의: 356-6838

 

 

에이스식당

이곳에서는 당진에서 농사지은 콩으로 콩국수를 만든다. 여기에 면에는 직접 채취한 쑥을 넣어 쑥의 향긋함이 콩 국물의 고소함과 어우러진다. 또한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콩국수가 따로 있다. 

- 주소: 면천면 면천서문1길 70

- 문의: 0507-1402-6009 

 

 

옛날그집

무더운 여름철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콩국수와 냉면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콩국수는 서리태콩으로 직접 만든 콩물과 부추를 넣어 만든 쫄깃한 면발로 고소하다. 김치는 배추 겉절이와 열무김치가 제공된다. 한편 겨울메뉴로 칼국수와 닭개장 등도 준비돼 있다. 

- 주소: 면천면 동문1길 12-7

- 문의: 354-3009

 

 

김가면옥

김가면옥에서는 하절기에는 콩국수와 비빔국수, 동절기에는 칼국수를 주문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콩 껍질을 손수 벗겨낸 후 갈아내 상앗빛의 콩국수를 만날 수 있다. 부드럽고 쫀득한 면발에 고소한 콩 국물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여기에 열무김치를 곁들이면 어느새 한그릇 뚝딱이다.

- 주소: 면천면 면천로 663-11

- 문의: 356-3019

 

 

읍성촌

지난 2022년 6월 면천면에 문을 연 읍성촌에서는 직접 뽑은 생면에 국산 서리태콩을 직접 갈아 콩국수를 만들어 고소하다. 이외에도 새콤한 비빔국수, 잔치국수 등의 메뉴가 준비돼 있다. 

- 주소: 면천면 동문1길 12-4

- 문의: 0507-1357-7189

 

 

진관삼거리식당

고대면 진관리에 자리한 진관삼거리식당도 콩국수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이다. 100% 국내산 서리태콩만을 취급해 만든 콩 국물은 맛이 진하다. 콩국수는 10월까지 판매하며 콩물 판매는 물론 콩국수 생면도 포장 가능하다.

- 주소: 고대면 항곡로 321

- 문의: 357-4052

 

 

박명숙면사랑

쌀로 만든 면 요리를 선보이는 박명숙면사랑에서는 칼국수와 더불어 여름에는 콩국수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박명수 대표는 부모님이 농사지은 서리태를 직접 갈아서 콩국수를 만들었다. 연두색을 띤 면은 쌀가루에 피로회복에 좋고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부추를 첨가해 더욱 건강을 생각했다.

- 주소: 대덕1로 15-22

- 문의: 358-5307

 

 

방방칼국수

칼국수로 유명한 방방칼국수에서 여름이면 서리태콩국수를 함께 맛볼 수 있다. 방세근·방혜영 대표가 여러 시도와 연구 끝에 정립한 조리법으로 콩국수의 비린 맛을 줄였다. 또한 이곳에서는 콩 국물 구매도 가능하다.

- 주소: 교동길 12

- 문의: 352-5485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