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복지
  • 입력 2023.08.16 18:15
  • 호수 1467

일용직·알바생도 유급 병가 지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생활비 걱정으로 아파도 일을 쉴 수 없는 노동취약계층을 위해 충남형 유급병가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아 근로기준법상 유급병가 대상이 아닌 △일용직 근로자 △1인 자영업자 △아르바이트생 △대리기사 등 노동취약계층이 의료빈곤층으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도내 주민등록을 둔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중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근로소득자 및 사업소득자로 올해 입원 또는 입원 연계 외래진료, 공단 일반건강검진(암 검진 제외)을 한 경우에 해당한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년 가구 규모 당 중위소득 기준과 재산기준(중소도시 2억원 이하) 두 가지 기준 모두를 충족해야 한다.

가구 규모 당 중위소득 기준과 재산기준(중소도시 2억원 이하) 모두를 충족해야 한다.

다만 국민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 긴급복지(생계지원), 실업급여, 산재보험과 중복 수혜는 불가능하고 미용·성형·출산·요양 목적 외 입원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기한은 입원은 퇴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 공단 일반건강검진은 1차 건강검진일로부터 6개월 이내로 신청 희망자는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